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일년살기/꿀팁, 문화

베트남어 PC자판 다운로드 방법

by 쉼 표 2022. 11. 19.

기존에 잘 알고 있는 혹은 종사하고 있는 분야가 아닌 뭔가 새로운 영역에 도전한다는 것은 상당히 힘든 일이다. 예를 들어 유학이나 이민을 뒤늦게 결심하는 것이 그중에 하나가 되지 아닐까 싶다. 지난 2년동안 코로나 확산으로 멈췄던 유학과 이민 모두 이전으로 돌아왔으며, 현재 열풍을 넘어선 광풍을 일으키고 있다.

 

지금은 베트남으로 무비자로도 입국이 가능할 만큼 손쉬워졌으며, 미래를 위해 베트남어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 이전보다 베트남 어학연수에 관해 물어보는 사람들이 정말 많이 늘어났다. 이와 함께 베트남어 PC자판을 요청하는 사람들도 있기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프트웨어 및 설치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마도 베트남어를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는 베트남어 교재인 VSL의 MP3 파일을 다운받는 것만큼이나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물론 크게 어렵지 않으니 아래의 방법을 천천히 따라가면 된다.

 

베트남어 PC자판 다운로드 방법

먼저 Unikey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메인화면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중간 정도까지 내리면, 평소에 익숙하게 많이 봤던 원도우 로고를 발견할 수 있다. 다운로드 부분을 클릭한다.

 

Unikey 종류 선택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후 PC에 설치한다. 설치 마지막 과정에서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 생성 여부를 확인하는데, 꼭 선택해야 된다.

 

Unikey 셋업

 

설치를 마친 뒤 프로그램을 시작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활성화된다. 자판 입력방식은 Telex와 VNI가 있는데, 이중에 하나를 선택해 사용하면 된다. 간단하게 Telex와 VNI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VNI는 구버전으로 성조와 베트남 고유문자를 숫자키로 설정하고 있다. 따라서 익히기는 쉽지만, 양손타자가 어렵다. 그래서 주로 30대 이후 나이 있는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는 편이다. 반면에 Telex는 최신판으로 과학적으로 설계되어 있어, 열 손가락을 다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익히기가 다소 어려워 진입장벽이 있는 편이다. 참고로 나는 구버전인 VNI를 사용한다.

 

Telex 선택

 

원하는 타입을 선택했다면, 오른쪽에 있는 Đóng 버튼을 누른다. 참고로 Đóng은 간단하게 Yes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

 

VNI 선택

 

모니터 아랫쪽에 V모양의 이모티콘(베트남어 자판)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이모티콘을 다시 한번 클릭하면, E모양의 이모티콘(영어 자판)으로 변경된다. 베트남어 학습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

 

베트남어 자판 vs 영어 자판

 


 

 

베트남어 핸드폰 자판 설치방법 (+수능 베트남어)

베트남 호치민에 처음 정착할 당시, 대략 6개월 정도 인사대 어학당을 다니면서 베트남어 공부를 했다. 성조 때문에 말하기와 듣기는 단기간에 향상시키기 어려웠지만, 읽기와 쓰기는 한자어 발

solenedu.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