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일년살기/어학연수, 창업

베트남 공교육 교육과정 총정리 (+베트남 수능)

by 쉼 표 2022. 11. 26.

최근 몇년간에 걸쳐 베트남으로의 이주가 늘어감에 따라, 베트남에서 할 수 있는 자녀교육에 대한 고민 역시 많아지고 있다. 자연스레 국제학교부터 베트남 정규교육과정까지 다양한 옵션들을 찾아보게 되는데, 이에 관한 정보가 별로 없기에 한번 알아봤다.

 

베트남 공교육 교육과정

기본적인 베트남의 교육과정은 아래와 같다. 베트남 맞벌이 부부를 중심으로 아이들을 유아원부터 보내려는 추세다. 베트남은 교육열이 매우 높기 때문에 대도시에 거주하는 학생들의 경우, 대체로 대학에 진학하고 있다. 하지만 시골에 거주하는 학생들은 고등학교까지만 수료하거나 전문대에 진학하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 대학에만 진학해도 베트남 남자들은 군 복무를 면제받았던 것이다.)

 

베트남 공교육 교육과정별 기간

 

베트남의 의무교육과정은 총 5년밖에 안될 뿐만 아니라, 많은 베트남 학부모들이 공교육에 대한 불신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형편이 되는 가정에서는 사립학교나 국제학교로의 진학을 선호한다. 교육과정과 상관없이 개학은 9월이며, 여름방학이 6월부터 8월까지 있다. 참고로 겨울방학은 없다. (대신 음력설 연휴에 대략 3주 정도 휴강을 한다.) 중학교 졸업 후, 기술고등학교에 입학한 뒤, 기술전문대학에 진학하는 경우도 제법 많은 것 같다. 종합대학교의 경우 4년 과정인 반면, 기술전문대학은 2~3년 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다.

 

베트남 교육과정별 명칭

 

베트남 수능, 국가고등학교시험

한국의 수능과 비슷한 국가고등학교시험이 매년 6월에 있다. 이 시험의 결과를 토대로 고등학교 졸업여부 및 대학교 진학이 결정된다. 베트남 수능의 정식명칭은 Kỳ Thi THPT Quốc Gia이며, 중간에 있는 THPT는 앞서 살펴본 Trung Học Phổ Thông(고등학교)이라는 단어의 약자다. 이전에는 고등학교 졸업시험과 대학교 입학시험을 구분해서 진행했지만, 최근에는 우리나라의 수능 시스템을 벤치마킹해 국가고등학교시험으로 통합해 운영하고 있다. 하루동안 시험을 치는 한국과 달리 베트남은 장장 4일에 걸쳐 시험을 친다.

 

베트남 국가고등학교시험 2021년 일정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있을까 봐 번역을 해봤다. 베트남 국가고등학교시험은 원래 매년 정해진 날짜에 특정 요일과 관계없이 운영됐지만, 지난 2020년부터 중국발 코로나가 확산된 뒤로는 상황에 따라 날짜를 조금씩 바꾸고 있다. 첫째날은 오리엔테이션 같은 개념이며, 둘째날부터 본격적인 시험이 시작된다. 특히 지난 2019년에 심각한 부정행위가 대규모로 적발되면서,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된 적이 있었다.

 

베트남 국가고등학교시험 2021년 일정 번역본

 

아래는 Unirank에 의해 선정한 베트남 대학 TOP 20의 엠블럼이다. 물론 Unirank가 선정한 명문대학의 기준은 사실 베트남의 실정과 조금 맞지 않는 면이 있다. 단순히 재학생의 규모가 많으면서, 재정이 건실한 사립 종합대학교의 순위가 약진한 것으로 확인되기 때문이다.

 

베트남 대학 TOP 20 엠블럼

 

한국의 경우, 단과대학(college) 보다 종합대학(university)의 수가 압도적으로 많을 뿐만 아니라 평판 역시 대체로 더 좋은 편이다. 하지만 베트남은 종합대학보다는 전공별로 특성화된 단과대학이 더 발달했다. (이는 프랑스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Unirank가 선정한 순위는 베트남인들이 평소 느끼던 사회적 평판과는 조금 거리감이 있었다.

 

이미 수년동안 베트남에 거주한 교민들이 봐도 위 엠블럼들은 대체로 낯설 것이다. 전반적인 베트남 대학교들의 인지도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베트남에 체류하는 와중에도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바라보지 않는 이상 이런 학교들이 있는지 조차도 모르는 게 당연하다. 나 같은 경우에도 이 중에서 딱 7개 정도만 접해본 것 같다.

 


 

 

외국소재 초중고 학력인정학교 목록 (+교육부 인정)

해외발령 등을 이유로 해외로 이주하는 경우, 가장 고민되는 것은 역시 자녀교육이 아닐까 싶다. 자녀가 이미 성인이 됐다면 문제가 없지만, 아직 어리다면 한국에서 다시 학업을 진행해야 되는

solenedu.tistory.com

 

베트남 대학교 순위 TOP 10 (+베트남 대학 2가지 특징)

사농공상(士農工商)의 유교사상이 뿌리 깊게 박힌 베트남은 한국과 마찬가지로 학벌을 중시하는 분위기가 사회 전반적으로 강하며, 소위 명문대라 불리는 대학에 입학하기 위한 입시경쟁이 매

solenedu.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