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일년살기/꿀팁, 문화

베트남 호치민 8월 날씨 (+머피의 법칙)

by 쉼 표 2023. 7. 3.

동남아시아의 계절은 보통 건기(乾期)와 우기(雨期)로 나뉜다. 참고로 베트남은 국토가 남북으로 길게 놓인 탓에, 북부(하노이)와 중부(다낭), 남부(호치민)의 날씨가 상당히 다르다. 그래서인지 남부에 위치한 호치민의 우기는 여전히 여름날씨라는 느낌이 강한 반면, 북부에 있는 하노이의 우기는 아침, 저녁으로 싸늘한 날씨 때문에 가을처럼 느껴질 때도 있다.

 

베트남 지도

 

호치민 8월 날씨와 일자별 강수확률

호치민의 8월은 우기의 한가운데라고 생각하면 된다. 하지만 우기라 하더라도 한국의 장마철과는 달리 하루종일 비가 내리는 게 아니기에 일상생활에 그리 큰 불편함은 없다. 이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주변 지인들에게 오히려 건기보다 우기 때 호치민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할 정도다.

 

호치민 8월 날씨

 

이유는 국지성 소나기와 같은 스콜(squall)로 인해 호치민의 뜨거운 열기가 한층 가라앉아, 덜 덥기 때문이다. 물론 건기는 건기 나름의 장점이 있다. 비가 내리지 않으므로 관광차 방문한 사람들이 날씨 때문에 일정이 변경되는 일 자체가 없다. 다만, 4월은 정말 이루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더워서, 집 근처 식당에 나가는 것조차 꺼려질 정도다. 그래서 호치민 사람들은 계절에 대해 얘기할 때 호치민에는 2개의 계절이 있는데, 더운 시즌과 더 더운 시즌이 있다고 농담을 한다.

 

2023년 8월 일자별 예상 강수확률

 

8월의 일자별 강수확률을 보면, 확실히 7월보다는 더 자주 스콜이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도 작년에 이어서 지속적으로 비가 내릴 확률이 높아 보이므로, 외출할 때마다 항상 우의나 우산을 준비하는 것을 추천한다. 특히나 요새는 희한하게 외출할 때마다 맑은 하늘이 갑자기 어두운 구름들로 채워지며 비가 내리곤 한다. (머피의 법칙이 떠오르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물론 스콜이야 보통 10~30분 정도 내리다 그치는 게 일반적이기 때문에 그칠 때까지 기다리는 게 낫다.

 

2022년 8월 일자별 예상 강수확률

 

하지만 혹시라도 반드시 나가야 되는 상황이라면, 마스크를 잊지 말고 착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비가 오면 자동차나 오토바이 매연이 덜 느껴져서 많은 사람들이 마스크를 벗는데, 튕겨진 물을 통해 각종 바이러스나 이물질이 쉽게 침투할 수 있으니, 오히려 더 잘 착용해야 된다. 추가적으로 베트남에 거주하고 있다면, 시간 날 때마다 틈틈이 옥상이나 베란다의 배수관 주변을 청소하면 좋다. 8월은 확실히 비가 많이 내리는 달인만큼 이물질이 쌓여 물이 범람하는 사태가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다.

 


 

 

베트남 호치민 7월 날씨 (+본격적인 우기 시작)

지난 2021년의 호치민 날씨는 예년과 달리 남다른 구석이 있었다. 비가 자주 내려야 정상인 우기(雨期)에, 특히 본격적인 우기라 할 수 있는 6~7월에 강우일수와 강수량이 너무 적었다. 실제로 호

solenedu.tistory.com

 

베트남 호치민 9월 날씨 (+뎅기열 주의보)

베트남은 남북으로 긴 나라이기 때문에, 날씨가 지역별로 천지차이다. 물론 기본적으로 더운 나라이긴 하지만, 하노이를 중심으로 한 북부지역은 사계절이 존재할 만큼 각 계절의 존재감이 뚜

solenedu.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