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는 자체적인 교육과정과 시험을 통해 자격증을 제공할 정도로 깊이가 있는 웹분석 서비스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등록한 웹사이트의 트래픽을 점검하는 과정에서 마케팅 아이디어로 활용할 수 있는 각종 데이터들을 쉽게 발굴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분들은 웬만한 컨설팅보다 낫다며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때로는 웹사이트 폐쇄 등과 같은 이유 등으로 기존에 등록해뒀던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을 탈퇴해야 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구글에서는 이런 경우를 대비해 계정을 탈퇴할 때 참고할 수 있는 공식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공유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을 탈퇴하는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 홈페이지로 이동한 뒤, 로그인합니다. 왼쪽 사이드바 가장 하단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설정)을 누른 뒤, 계정 설정 카테고리 내 가장 우측에 있는 휴지통으로 이동 버튼을 누릅니다.
계정이 휴지통으로 이동되었음을 알려주는 창이 활성화되는데, 계정을 확실하게 삭제하기 위해 하단에 위치한 파란색 계정 삭제 버튼을 누릅니다.
여기서부터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전에 어떤 식으로 해당 웹사이트에 적용했느냐에 따라 크게 2가지 방법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① HTML 수정을 통해, 추적 ID를 블로그에 직접 심은 경우
HTML 수정을 통해 추적 ID를 블로그에 직접 심은 경우에는 심었던 추적 ID를 그대로 다시 삭제해야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관리 홈 → 꾸미기 → 스킨 편집으로 이동한 뒤, 상단에 있는 html 편집 버튼을 누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범용 사이트 태그는 아마도 <head>가 시작되는 바로 아랫단에 삽입되어져 있을 것입니다. 이 범용 사이트 태그를 모두 삭제한 뒤, 우측 상단에 있는 적용 버튼을 누릅니다.
②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을 통해 연결한 경우
만약,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plugin)을 통해 연결한 경우라면, 이를 해제해야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관리 홈 → 플러그인에서 기존에 등록했던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의 배너를 선택합니다.
창 하단에 있는 해제 버튼을 누르면, 구글 애널리틱스와의 연결이 최종적으로 해제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