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익형 블로그/티스토리

블랙 키위, 공짜로 쓰는게 미안할 정도.. (+활용방법)

by 여의도 제갈량 2020. 6. 1.
반응형

누구나 한가지 쯤은 정말 공개하고 싶지 않은 자기만의 특별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물론 웹사이트 자체가 제 노하우가 될 순 없지만, 솔직히 혼자만 알고 싶은 웹사이트 하나를 꼽아 보라면, 저는 주저없이 이번에 소개하려는 블랙 키위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이 블랙 키위 웹사이트를 반드시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수익형 블로그의 알파와 오메가는 키워드라고 할 수 있는데, 블랙 키위는 이 키워드들에 관한 분석을 굉장히 다양한 관점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블랙 키위는 앞으로 나열하게 될 모든 데이터들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데, 진심으로 개발자분께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블랙키위의 서비스가 유료로 전환된다고 하더라도 계속해서 사용할 의향이 있습니다. 도입이 거창했는데, 블랙 키위가 과연 어떤 정보들을 제공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예시로 살펴본 검색 키워드는 최근 방송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안현모 통역사입니다. (실제 검색 키워드 : '안현모') 검색창 밑에 등급 B라고 나오는데, 등급에는 S, A, B, C, D가 있으며, 경험상 등급 B 이상의 키워드는 확실히 검색 상위반영에 유리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키워드의 경우, 보통 정보성 키워드이기 때문에, 조회수 확보에는 유리하지만, 실제 게재되는 광고의 단가는 저렴한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등급 C나 등급 D는 상업적인 키워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고로 블랙 키위는 실시간으로 인기 급상승 키워드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는 네이버의 실시간(급상승) 검색어, 일명 실검과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연관 키워드, 유사 키워드

이번 포스팅을 준비한 날이 하필 월초라 일부 데이터들은 확인이 안됩니다. 연관 키워드 같은 경우에는 해당 키워드와 관련도가 높은 키워드를 의미합니다. 네이버의 연관 검색어라고 생각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연관 키워드는 초기 블로그 지수가 낮을 때, 경쟁이 낮은 키워드를 선점할 시 유용하게 참고할 수 있습니다. 유사 키워드는 검색 키워드와 철자가 유사한 키워드입니다. 역시 연관 키워드와 비슷한 목적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월간 검색량, 월간 콘텐츠 발행량

일반적으로 검색량이 많은 반면, 콘텐츠 발행량이 적은 키워드가 상대적으로 검색상위 반영되기 쉬운 좋은 키워드입니다. 월간 검색량은 해당일을 제외한 직전 한달동안 키워드가 검색된 횟수입니다. 이제는 확실하게 모바일을 통한 검색이 대세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포스팅 발행시, 모바일 유저를 최대한 배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월간 콘텐츠의 경우, 금일을 포함한 직전 한달동안 발행된 콘텐츠의 양입니다. 실제 경쟁하게 될 콘텐츠들이며, 특히 직접적인 경쟁자라 할 수 있는 블로그를 눈여겨보시길 바랍니다.

 

 

당월 예상 검색량, 키워드 포화지수

그간의 흐름을 기반으로, 해당 키워드의 당월 예상 검색량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매월 1일은 자료부족으로 인해 예상 검색량을 공개하지 않습니다. 키워드 포화 지수는 앞서 살펴본 3가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매우 낮음, 낮음, 보통, 높음, 매우 높음으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매우 낮음이 경쟁률이 낮은 좋은 키워드입니다.

 

 

월간 검색 동향, 연간 검색 동향

좌측은 지난 한달간의 해당 키워드의 검색량이며, 우측은 지난 일년간의 검색량 변화입니다. 안현모 통역사는 아무래도 방송인 활동을 겸하다 보니 방송에 출연하거나 이슈가 될 때마다 검색량이 출렁거립니다. 연간 검색 동향을 통해 혹시라도 계절성이 강한 키워드인지의 유무도 가려낼 수 있습니다.

 

 

월별 검색 비율, 주말/평일 검색 비율

아래의 월별 검색 비율은 블랙 키위가 처음 런칭되었던 지난 2016년부터 현재까지 누적된 데이터를 기반적으로 내놓은 지표입니다. 가장 많이 검색이 되었던 달의 검색 비율이 100이며, 이를 기준으로 다른 달들의 검색 규모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안현모라는 키워드는 단기간 폭발적으로 이슈되는 키워드이지, 일년 내내 꾸준하게 검색이 이뤄진다고는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또한 주말/평일 검색 비율 역시 상당히 의미있는 데이터인데, 주말 이틀 동안의 평균검색량과 평일 5일 동안의 평균검색량을 비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말에 검색이 더 잘되는 키워드들 끼리는 몰아서 서로의 링크를 추천하는 방법을 통해 조회수를 조금이라도 더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연령별 검색 비율, 성별 검색 비율

키워드로 검색했던 안현모 통역사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최근 방송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또래그룹이라 할 수 있는 20~30대에게 꽤나 영향력이 강하다는 것을 연령별 검색 비율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성별 검색 비율은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의 성별입니다. 참고로 여성 인물(ex. 배구선구 이다영)에 대한 키워드는 남성이, 남성 인물(ex. 배우 이민호)에 대한 키워드는 여성이 좀 더 검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상치 비율, 키워드 성향

이상치란 해당 키워드의 모집단 중에서 정상 범주를 많이 벗어난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보통 이상치가 15%를 넘으면, 해당 키워드의 검색량 변동성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습닏. 키워드 '안현모'는 거의 15%에 육박하는데, 실제로 이슈나 화젯거리가 될 때에만 검색 트래픽이 몰리고 있다고 해석해도 무방합니다. 오른쪽의 키워드 성향은 매우 간단합니다. 해당 키워드가 누군가에게 단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일 경우, 정보성이라 하며, 광고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은 키워드는 상업성이라 합니다.

 

 

섹션 배치 순서

마지막으로 해당 키워드가 네이버의 어느 부분에서 몇개나 반영되는지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참고하면서 고민하다 보면, 좀 더 깊이 있는 검색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