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적극적인 콘텐츠 확보를 위해 네이버 검색결과에 자사의 서비스인 네이버 블로그를 우선적으로 반영함과 동시에 타사의 서비스는 블로그 탭에서의 검색반영을 제한하고, 웹사이트 탭에만 검색반영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티스토리 블로거 입장에서는 한국 내 네이버의 검색엔진 점유율이 여전히 50%가 넘어가기 때문에 네이버로 부터의 유입을 도저히 포기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티스토리에서 발행한 포스팅이 ⓐ 네이버 검색결과에 잘 반영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과 함께 ⓑ 만약 검색반영이 안됐을 경우, 빠르게 반영될 수 있도록 요청하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저 역시 현재는 네이버로 부터의 유입이 거의 없는 관계로 앞으로는 이 부분을 좀 더 신경써서 관리해 보려고 합니다. 기존에 발행했던 포스팅이 네이버 검색결과에 잘 반영되고 있는 확인하는 방법과 함께 빠르게 검색반영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특정 웹페이지가 잘 검색되고 있는지 확인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우측 상단에 있는 웹마스터 도구 버튼을 누릅니다.
제 블로그 포스팅을 잘 따라오신 분들이라면, 이미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사이트맵을 제출한 상태일 것입니다. 하단에 있는 사이트 목록에서 기존에 등록했던 자신의 티스토리 웹사이트를 선택합니다.
왼쪽에 있는 사이드바에서 사이트 관리 → 검증 → 웹 페이지 최적화를 선택하면, 특정 웹페이지의 URL 주소를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활성화됩니다. 이곳에서 확인하고 싶은 웹페이지의 URL 주소를 입력합니다. 저는 실험삼아 기존에 삭제했던 웹페이지를 확인해봤는데, 없는 페이지로 제대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제대로 잘 작동하고 있는 웹페이지 URL을 입력해보면, 매우 정상적인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웹페이지를 검색결과에 반영하는 방법
만약,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웹페이지를 발견 시에는 사이트 관리 → 요청 → 웹페이지 수집에서 웹페이지 수집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간단합니다. 해당 웹페이지의 URL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