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었는데, 모두가 공감하다시피 애드포스트의 광고수입이 워낙 미미한 관계로 대안을 찾아보던 중, 결국 티스토리로 옮기게 됐습니다. 워낙에 많은 애정을 쏟아부어서 그랬을까요? 기존에 운영하던 네이버 블로그를 포기하는 것이 쉽지 않아, 일단은 일부 카테고리만 독립시켜서 해당 콘텐츠들을 이곳 티스토리로 옮기고 있는 중입니다. 말 그대로 블로그 이사입니다. 그런데 그다지 어렵지 않을 거라 생각했던 블로그 이사가 의외로 전혀 쉽지 않습니다.
일단 기존 네이버 블로그에 최대한 불이익을 안당하도록 하기 위해, 독립시키고자 하는 콘텐츠들을 하루에 3개씩만 비공개로 설정을 전환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는 유사문서로 인한 저품질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이곳 티스토리에 최종적으로 콘텐츠를 이식하는 작업이 끝나면, 해당 포스팅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삭제될 예정입니다. 포스팅 삭제와 관련해서도 정말 여러가지 말들이 많은데, 저는 그냥 유사문서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초점을 맞추는 게 낫다고 최종 결심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콘텐츠를 옮기는 와중에서 굉장히 편리한 네이버 블로그 기능을 하나 알게 되서 공유합니다. 혹시 들어보셨나요? 블로그 포스팅을 PDF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솔직히 네이버가 어느새 과거의 역사가 되어버린 싸이월드와 똑같은 길을 걸을 수도 있기에, 공들여 작성한 포스팅을 파일로 개별 소장하는 것도 나름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티스토리로 포스팅을 옮기는 과정에서 기존 블로그나 PDF 속 콘텐츠를 그대로 긁어서 붙이는 방법은 해당 코드가 같이 복사될 수도 있기 때문에 지양(止揚)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찮더라도 먼저 메모장에 옮긴 뒤, 이를 다시 한번 티스토리에 옮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옮긴 이후에도 글 편집기 html 모드에서 쓸데없는 코드는 삭제한 과정을 거쳐야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을 PDF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
그럼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을 PDF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을 살펴 보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관리 → 메뉴,글,동영상 관리 → 글 관리 → 글 저장으로 이동합니다. 이곳에서 블로그 포스팅을 PDF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일단 PDF 파일로 저장하고 싶은 포스팅을 찾기 위해 해당 블로그 카테고리를 설정합니다. 원하는 포스팅들의 체크박스를 모두 선택한 뒤, 중간에 위치한 추가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선택한 포스팅들이 하단에 목록화되는데, 여기서 어떤 식으로 PDF 파일변환을 할지 선택해야 됩니다. ⓐ 1개의 PDF 파일에 여러개의 포스팅들을 한번에 묶어 넣는 방법, ⓑ PDF 파일별로 내가 원하는 포스팅만 변환하는 방법입니다. ⓐ 1개의 PDF 파일에 포함시키고자 하는 모든 포스팅의 체크박스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 만약 1개의 PDF 파일에 1개의 포스팅만 포함시키고 싶다면, 이때 1개의 포스팅 체크박스만 선택하면 됩니다. 이후에는 파일 제목을 작성하고, 댓글과 답글을 포함할지 결정한 뒤, 최종적으로 가장 하단의 만들기 버튼을 누릅니다.
위 절차가 모두 끝나면, 위와 같이 생성중이라는 신호가 활성화됩니다. 용량에 따라서는 변환시간이 생각보다 오래 걸릴 수도 있다는 점을 미리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계속 생성중으로 표기된다면, PDF 만들기 탭에 잠깐 들어갔다가 다시 저장 목록으로 돌아와 보면, 아래와 같이 최종적으로 다운로드 버튼이 형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