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일년살기/꿀팁, 문화

베트남 호치민 5월 날씨 (+스콜과 썬번)

by 쉼 표 2024. 3. 31.

이제는 호치민의 더위가 확실히 한풀 꺾였다는 느낌이 든다. 물론 아직도 덥긴 하지만, 지난 건기(乾期) 동안 느꼈던 타는 듯한 더위는 이제 끝났다. 실제로 요 며칠사이 벌써 몇 차례나 스콜(Squall)이 내려 달궈졌던 땅이 진정되는 느낌이었다. 스콜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한국에서 흔하게 접하는 소나기를 생각하면 되는데, 보통 1시간 정도 짧고 굵게 내리고 멈춘다.

 

호치민 5월 날씨

 

위 표는 세계기상기구에서 발표한 호치민의 기후와 관련된 각종 지표다. 강우일수를 살펴보면, 5월 한 달 동안 17.8일 정도 비가 올 거라 예상되는데, 대개 새벽이나 오후에 잠깐씩 내리는 스콜이기 때문에 지난 건기의 더위에 지친 나로서는 굉장히 반가울 수밖에 없다.

 

호치민 5월 날씨와 일자별 강수확률

앞으로 발행되는 호치민 월별날씨 정보는 이전에 발행했던 포스팅에 추가적인 정보를 업데이트하는 방식으로 제작될 예정이다. 자연스레 작년과 올해의 데이터가 비교될 것이며, 연속성을 살펴보는 차원에서 나름 의미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건기가 한풀 꺾이기 시작하는 4월과 달리 5월부터는 본격적인 우기(雨期)에 돌입한다. 현시점에서 비가 올 확률이 50%가 넘는 날은 31일 중에 26일이나 된다.

 

2024년 5월 일자별 예상강수확률

 

참고로 일자별 예상강수확률과 관련된 데이터는 accuweather라는 기상예측 웹사이트에서 가져왔다. 날짜를 확인해 강수확률이 50%가 넘을 경우에는 그냥 비가 올 거라 간주하고, 우산이나 우의를 챙겨 외출하는 것을 추천한다. 강수확률이 50%라는 의미는 특정일에 예상되는 기후조건과 비슷한 과거 데이터 100개 중에서 실제로 비가 내린 데이터가 50개라는 뜻이다.

 

비가 이렇게나 자주 내리니, 호치민 방문을 당분간 미뤄야겠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앞서 밝힌 바와 같이 스콜은 하루종일 내리는 비가 아니므로 날씨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다. 다행히 베트남은 다른 동남아 국가들과 달리 태풍이 빈번히 오는 편은 아니다. 그저 비가 자주 내릴 뿐이다. 지난 2023년 5월의 기록을 봐도 비가 올 거라 예상됐던 날이 무려 25일이나 됐다.

 

2023년 5월 일자별 예상강수확률

 

썬번(Sunburn, 일광화상)

베트남은 직사광선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긴셔츠나 긴바지를 입는 것이 오히려 쾌적할 수 있다. 특히 건기에는 날씨 자체가 덥긴 하지만 건조한 탓에 딱히 찝찝하거나 덥지 않고, 그늘에 있으면 금방 시원해진다. 이런 강렬한 직사광선을 피하기 위해 오토바이를 타는 여성들은 나이와 상관없이 선글라스, 목토시, 마스크, 긴팔잠바, 장갑, 긴바지, 스타킹, 양말, 신발 등을 챙겨 입는다.

 

오토바이 운행시 장갑착용

 

그 모습이 꼭 닌자와 비슷해 보여 '도로의 닌자'라고도 부른다. 아마도 흰 피부를 미(美)의 척도로 삼고 있는 베트남의 문화적 배경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실제로 직사광선에 피부가 상한 탓도 크다. 나 역시 베트남 정착 초창기에 이를 무시했다가 손등에 썬번이 걸려 한동안 고생한 적이 있다. 이게 시원한데 있을 때는 괜찮은데, 뜨거운 햇살에 드러나는 순간 바로 타버리는 듯한 느낌이 든다. 따라서 혹시라도 베트남에서 오토바이 운전할 일이 있다면, 되도록 장갑을 착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베트남 호치민 4월 날씨 (+건기의 마지막달)

지난 2020년 4월에 이번 포스팅을 업로드할 때만 해도, 중국발 코로나 확산이 이렇게 문제가 될지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물론 베트남 입국이 어려워질 조짐은 확산 직후부터 보이긴 했지만, 거의

solenedu.tistory.com

 

베트남 호치민 6월 날씨 (+도로변 가지치기)

지난 2018년 5월 10일, 호치민에 들어왔으니, 베트남에 정착한 지도 벌써 5년이 넘어간다. 입국 전 인터넷을 통해 상상했던 베트남의 모습과 실제 경험해 본 베트남의 모습은 분명 달랐으며, 대체

solenedu.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