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가장 힘들 때는 저품질 판정을 받아 회생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할 때가 아닐까 싶습니다. 사실 그 충격은 당사자가 아닌 이상 정말 가늠이 안될 정도의 엄청난 현타를 동반합니다. 저품질을 겪은 몇몇 티스토리 블로거 분과 대화해보면, 대부분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의 허탈감을 느꼈다고 고백합니다.
블로그 생리를 잘 모르는 분들은 '그까짓 것 계정 하나를 더 만들어서 다시 운영하면 되지 않나', '그렇다고 소중한 경험들이 사라진 것이 아니니, 다시 하면 더 잘할 수 있을거다' 조언합니다. 저품질을 겪은 당사자도 당연히 머리로는 이를 알고 있습니다. 다만, 도저히 엄두가 안나는 것이 당장의 심경일 것입니다. 그동안 정말 많은 애정과 관심을 블로그에 쏟아부은 것을 스스로가 너무 잘 알기에 다시 시작하겠다는 것이 쉽지 않은 것입니다. 그렇기에 저는 티스토리를 운영했던 기간이 길면 길수록, 쏟았던 정성이 깊으면 깊을수록 상심이 더 클거라 생각됩니다.
다음의 검색엔진에서 저품질 판정이 내려진 것은 검색엔진 시스템인 다음봇이 하기 때문에, 그 어떤 매뉴얼도 없을뿐더러 문제가 생겼을 때 회사측의 답변 역시 굉장히 기계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블로거 입장에서는 결국 다른 블로거들이 이전에 겪었던 경험들을 기반으로 요령껏 피해가야 됩니다. (물론 요령을 알더라도 저품질 판정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운이 너무 안좋았다고 봐야 되며, 이는 예외적인 상황이므로 그냥 염두에 두지 말길 바랍니다.)
다음 저품질 해결방법 3가지
① 포스팅을 삭제
일단 저품질의 징후가 나타나기 시작했을 당시에 업로드했던 포스팅들을 삭제 혹은 비공개로 전환해야 됩니다. 보통 이런 포스팅들은 다음에서 유료광고를 받고 있는 키워드로 작성됐을 확률이 높습니다. 대개는 하루 이틀이면 회복되지만, 무조건 복구되는 것은 아닙니다. (참고로 저같은 경우에는 현재까지 총 3번의 저품질 판정을 받았고, 2번은 문제가 되는 포스팅을 삭제한 뒤 복구에 성공했지만, 1번은 실패했습니다. 따라서 복구는 사실상 랜덤이라고 봐야 됩니다.)
따라서 사이트 추가를 통해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에 1개 정도는 미리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이트 추가를 하는 경우에도 다시 애드고시를 통과해야 되긴 하지만, 처음보다 훨씬 수월하게 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음팹번을 당하는 경우에는 자신의 애드센스 아이디(pub)가 적용된 모든 블로그가 다음 검색결과에서 배제되므로 정말 최악의 상황이라고 봐야 됩니다.
② 카카오톡 고객센터에 문의
만약 문제가 됐을 법한 포스팅을 삭제한 뒤, 하루 이틀을 기다렸는데도 복구가 안된다면, 직접 고객센터에 문의해야 됩니다. (사실 고객센터에 문의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는 분들도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여러개 운영하는 상황이라면, 나름 공감이 되는데, 딱 1개만 운영하는 분이라면, 그냥 주저하지 말고 문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문의한다고 해서 무조건 복구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나름 최선을 다해서 알아봤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에, 저품질 사태에 대해 마음정리를 후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저품질 문제는 다음의 검색결과에 반영되지 않는 것이므로, 다음 고객센터 혹은 카카오 고객센터로 문의해야 됩니다. 다만, 카카오톡을 이용하면, 상담원과 실시간으로 상담할 수 있기 때문에, 훨씬 수월한 편입니다. 카카오톡의 우측 하단에 있는 가로로 놓인 점 3개로 구성된 버튼을 누른 뒤, 우측 상단에 있는 설정(톱니바퀴) 버튼을 선택합니다.
가장 하단에 고객센터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여기서 문의하기를 고르면, 이메일 형식으로 문의를 할지, 상담원과 직접 상담하는 것을 선택할지 고를 수 있습니다. 저는 챗봇과 상담하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챗봇이라고 해서 로봇과 상담하는 줄 알았는데, 세부 카테고리에서 상담직원에게 직접 문의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상담직원은 나름 굉장히 디테일한 질문에도 답변해줍니다. 참고로 상담시간은 월~금요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30분까지 이며, 문의를 신청하는 사람들이 많으면 어느 정도 대기를 해야 됩니다.
물론 상담직원은 저품질을 다시 복구시켜줄 수 있는 권한이 없습니다. 대신 문의받은 내용을 담당직원에게 전해주기 때문에 최대한 자세히 자신이 겪고 있는 상황과 현재까지의 대처사항들을 설명해주시길 바랍니다.
③ 다음 검색등록 등록
이렇게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해도 복구 안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복구가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시도할만한 가치는 분명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의 검색결과에 반영이 안된다는 것은 이미 자신의 블로그가 검색등록에서 배제됐다는 뜻입니다. 실제로 다음 검색등록 웹사이트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자신의 블로그명을 입력한뒤 조회하면 됩니다.
역시나 미등록 사이트라는 결과가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티스토리는 자동으로 다음에 검색등록이 되기 때문에, 따로 검색등록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블로그명을 다음 검색창에 입력했을 때 웹사이트 탭에서 자신의 블로그를 찾을 수 있다면, 아무리 미등록 사이트라고 표기된다고 한들 걱정 안해도 됩니다.) 만약 저품질 판정을 받은 블로그를 계속 운영하고자 한다면, 문제가 됐다고 생각하는 포스팅을 지운 상태에서 계속 양질의 포스팅을 업로드하며 기다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블로그지수가 회복하면서, 랜덤(?)하게 다시 복구되는 사례도 발견됩니다. (물론 한달이 걸릴지 두달이 걸릴지 아무도 모릅니다.)
따라서 포스팅을 이어가는 와중에 계속 블로그의 검색등록을 시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혹시라도 궁금하실 수도 있는데, 검색등록 자체는 무료입니다.
아래와 같이 주요 정보들을 작성해서 제출하면, 대략 하루정도 뒤에 이메일로 답변이 옵니다. 물론 검색등록을 신청한다 해서 무조건 반영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직 저품질이 지속되는 경우라면, 보류됐다는 메시지가 발송된다는 점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