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일년살기/어학연수, 창업

베트남 대학교 입학절차 (+베트남 학사, 석사 준비)

by 낭만쉼표 2022. 8. 23.
반응형

베트남의 경제가 거침없이 성장을 거듭함에 따라, 이곳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으려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다. 특히, 한국의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이런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으며, 이는 베트남 소재의 대학교 입학으로 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베일에 싸인 베트남 대학교 입학절차에 관해 대충이나마 큰 그림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베트남 유학은 그 역사가 길지 않은 만큼 정보가 제한적이라 많은 사람들이 힘들어한다. 대학교마다 학사학위 취득을 위한 입학과정이 조금씩 다르지만, 크게는 다음과 같다.

 

베트남 대학교 입학절차

베트남 고등학생들은 한국의 수능에 비견되는 국가고등학교시험(Kỳ Thi THPT Quốc Gia)을 6월에 치르면서 대학입시의 경쟁이 시작되는 반면, 외국인의 경우 위 시험 대신 고등학교 성적과 어학성적을 바탕으로 당락여부가 결정된다. 다만, 실제 모대학교 입학담당관과 상담해본 결과, 고등학교 성적은 그리 중요한 요소가 아니며, 해당 학교에서 요구하는 어학성적을 획득했는지 여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입학 자체가 손쉬운 것은 정말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학교 별 입학요강은 대부분 매년 4월말에 공지돼서, 5월부터 접수받는다. 합격여부는 6~7월 경에 발표되며, 입학은 9월에 한다. 학기는 학년마다 2학기제로 운영되며, 8학기 동안 4학년 과정을 수료해야 된다. 베트남에 겨울이 없는 만큼 별도의 겨울방학이 없으며, 이를 대신하는 긴 음력설 연휴와 여름방학이 있다.

 

베트남 대학교 입학요건

앞서 언급했듯이, 가장 중요한 입학요건은 바로 베트남어 어학성적이다. 베트남 명문 대학 중 하나인 국립 호치민 인문사회과학대학교(호치민 인사대)의 경우, 베트남어능력검정시험(ABC시험) 성적 A2~B1를 제출해야 하며, 호치민에 위치한 호주 RMIT의 분교는 아이엘츠 성적 오버롤 6.5를 요구한다. 한 가지 특이할만한 점은 호치민 인사대의 경우, 베트남어 성적 A2~B1가 1학년 입학조건이고, C1이 2학년 입학조건이라는 것이다.

 

베트남어능력검정시험에 관해 간단히 살펴보면 아래 표와 같다. 실제로 A2를 마친 뒤 약 6달을 더 공부하면, C1까지 마칠 수 있다. 산술적으로 6달을 투자하면, 1년을 아낄 수 있다는 뜻이다. 왜 2학년부터 시작할 수 있는지에 대해 궁금해서 확인해 보니, 애초에 1학년 때는 기초 베트남어를 중점적으로 가르치기 때문이라고 한다. (다만, C1을 획득해서 한학년의 과정을 줄이는 것이 정말 효과적인지에 관해서는 개인적으로는 회의적이라고 생각하며, 학교 측에서도 해당 제도를 없앨 것을 계획 중이라고 담당자가 얘기한 점은 참고할 필요가 있다.)

 

베트남어능력시험, ABC시험

 

입학을 준비하는 대부분의 한국학생들이 현지에서 호치민 인사대 어학당이나 똔득탕 대학교 어학당에서 어학연수를 통해 점수를 획득하고 있다. 위 표는 하루 4시간씩 수업하는 인텐시브(intensive) 코스 기준이다. 어학공부에 몰두할 사람들은 당연히 인텐시브 코스를 추천하며, 개인적인 체험에 따르면, 확실히 인텐시브 코스반 학생들이 동기부여가 잘되어 있어서 그런지 면학 분위기가 더 좋은 편이었다. 단, 복습이 매우 중요하므로, 일을 병행하거나 사업조사차 방문해서 짬이 별로 없는 사람들은 하루에 2시간만 참여하는 레귤러(regular) 코스가 더 적절할 것 같다.

 

기타 준비해야 되는 서류

매년 입학요건이 조금씩 바뀌긴 하지만, 일단 베트남어능력시험 성적을 획득했다면, 90%는 끝났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만큼 서류준비는 굉장히 쉬운 편이다. 이외에는 대부분의 대학에서 입학지원서류, 고등학교졸업증명서(공증), 고등학교성적표(공증), 재정증명서, 건강진단서 여권사본(공증), 여권사진 정도만을 요구한다.

 


 

 

베트남 호치민 어학연수, 취업, 생활정보 단톡방 추천 (Ver 1.0)

여전히 알게 모르게 코로나가 확산되고 있지만, 지난 2년간의 사회적 거리두기와 락다운에 지친 탓인지 애써 외면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이제는 백신 접종율도 높아지고, 면역력을 갖춘

solenedu.tistory.com

 

베트남어능력시험, ABC 자격증 총정리 (+2022년 일정)

코로나로 굳건히 닫혀있던 베트남 국경이 마침내 지난 3월 15일부터 활짝 열리게 됐으며, 그동안 베트남을 방문하지 못했던 사람들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발 빠르게 움직이는 사람들

solenedu.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