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일년살기/어학연수, 창업

가장 유명한 베트남 호치민 국제학교 TOP 12

by 쉼 표 2022. 9. 15.

어제는 호치민에 머무는 일상에 관해 영상촬영을 해봤다. 사실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는 것을 꽤나 두려워(?) 하는 성격인지라, 장고 끝에 용기를 내봤는데, 역시나 쉽지 않다. 촬영장비들, 예를 들어 카메라 스탠드는 물론이고 조명도 상당히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됐다. 평소에는 아무 문제없이 얘기하던 것도 막상 촬영을 하니, 자연스럽게 얘기하는 게 생각보다 훨씬 어려웠다. 어색한 표정부터 정확하지 않은 발음까지 영상을 확인하며 수많이 많은 문제들을 발견했다.

 

쉽지 않다는 걸 뼈저리게 느끼다가, 문득 집 청소를 하고 싶어서 1층부터 5층까지 싹다 빗질과 걸레질을 했다. 오피스가 있는 1층과 2층은 직원들이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서 그런지 꽤나 쉽게 끝냈는데, 3층부터 5층까지는 평소에 따로 관리를 안한 탓에 시간도 많이 걸리고, 힘도 많이 들었다. 평소에 꾸준히 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느끼게 된다. 그동안 막상 기회는 찾아왔는데, 준비되지 않아 놓쳤던 케이스들이 얼마나 많았는지 되돌아보게 된다.

 

베트남 호치민의 국제학교

부모에게 있어 가장 큰 고민거리는 역시 아이들 교육문제라 할 수 있다. 아이가 한국에서 성장할 경우 거주지에 따라 인근 학교를 배정받기 때문에 어떤 학교로 진학해야 될지 고민할 일이 별로 없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아이와 함께 호치민에 장기거주해야 되는 경우에는 직접 국제학교를 알아봐야만 된다.

 

따라서 자녀의 국제학교 입학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보통 본인이나 배우자가 호치민에 주재원으로 파견되어 왔거나, 베트남 사업 혹은 베트남인과의 결혼 등을 이유로 이주했다. 물론 한국계 국제학교인 호치민시 한국국제학교, KIS(Korean International School HCMC)가 있긴 하지만, 한정된 정원으로는 늘어가는 수요를 감당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KIS가 7군에 있는 관계로 2군이나 기타 지역에 거주하는 교민들은 아무래도 그곳까지 아이를 보내는 게 어렵다.

 

이러한 시장의 니즈를 정확히 읽은 탓인지, 한국인을 포함해서 가장 많은 외국인들이 거주하고 있는 2군과 7군을 중심으로 호치민에만 무려 31개나 되는 초등, 중등, 고등학교 교과과정을 운영하는 국제학교가 있다. 참고로 개인적으로 조사했기 때문에 일부 학교들은 포함시키지 못했을 거라 예상된다. 실제로는 이보다 훨씬 더 많을 것이다.

 

호치민 7군 국제학교

 

앞으로 호치민에 위치한 국제학교와 관련된 콘텐츠를 시리즈 형식으로 포스팅할 예정이다. 오늘은 그 첫번째 편으로 가장 유명하다고 생각되는 12개 국제학교들의 약자를 한번 준비해봤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아 암호 같아 보이지만, 풀네임을 읽어보면 일정한 패턴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IS는 보통 International School의 약자로서 국제학교를 뜻하며, HCMC는 Ho Chi Minh City의 약자로 호치민시를 의미한다. 나열된 학교들은 대개 입학시험이 있으며, 학비가 대략 1년에 $20,000~$30,000 정도 된다.

 

호치민 2군 국제학교

 

많은 학부모들이 국제학교 입학시험 시즌 전에 미리 호치민에 한달살기 컨셉으로 들어와, 아이들의 입학시험을 준비함과 동시에 거주지를 미리 살펴본다. 더불어 굳이 아이들의 초등, 중등, 고등학교 교과과정의 국제학교 입학이 아니더라도 육아휴직을 통해 호치민에서 아이들을 위 국제학교의 부설 영어유치원에 보내는 것 역시 함께 유행하고 있음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베트남 한달살기 강추하는 이유 (+5년차 교민)

처음에는 베트남 한달살기와 관련된 내 개인적인 이야기를 담은 포스팅을 만들었는데, 굉장히 민망해서, 그냥 베트남 한달살기와 관련된 트렌드만 공유하는 걸로 방향을 바꿨다. 많은 한국인들

solenedu.tistory.com

 

베트남 호치민 어학연수, 취업, 생활정보 단톡방 추천 (Ver 1.0)

여전히 알게 모르게 코로나가 확산되고 있지만, 지난 2년간의 사회적 거리두기와 락다운에 지친 탓인지 애써 외면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이제는 백신 접종율도 높아지고, 면역력을 갖춘

solenedu.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