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일년살기/꿀팁, 문화

베트남 호치민 7월 날씨 (+본격적인 우기 시작)

by 쉼 표 2023. 6. 1.

지난 2021년의 호치민 날씨는 예년과 달리 남다른 구석이 있었다. 비가 자주 내려야 정상인 우기(雨期)에, 특히 본격적인 우기라 할 수 있는 6~7월에 강우일수와 강수량이 너무 적었다. 실제로 호치민 우기(5~11월)와 건기(12~4월) 시기를 조정해야 되나 싶었을 정도로 심각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동안 온난화 현상에 관해 이론적으로만 공부했지, 그 심각함을 딱히 공감하지 못했는데, 이때 정말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던 것 같다.

 

태풍

 

예를 들어 느닷없는 타이밍에 태풍이 온다거나, 더워야 될 때 덥지 않고, 서늘해야 될 때 서늘하지 않은 날이 늘어가는 것이다. 이런 변화들이 사회적인 비용을 배가시킨다는 점은 차치하더라도, 개인적으로 자꾸만 불확실한 환경에 놓이는 것 같아 왠지 모르게 불안했다. 그나마 다행이라면, 올해 2023년은 지난 2022년에 이어, 예전과 같은 날씨가 다시 유지되고 있다는 것이다.

 

호치민 7월 날씨

 

호치민의 7월은 본격적인 우기가 시작되면서, 더위가 한풀 꺾일 것으로 예측된다. 위 자료를 보면, 7월에만 예측되는 강우일수가 무려 23일에 달한다. 참고로 베트남의 우기는 한국의 장마철과 다른 양상을 보인다. 스콜(Squall)이라 불리는 국지성 호우(豪雨)가 매일 같이 내린다. 굳이 국지성이라는 단어를 붙인 이유는 애초에 스콜 자체가 호치민 전 지역을 커버할 만큼 큰 규모로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때로는 호치민 1군에 비가 내리더라도, 2군이나 7군에는 비가 안오는 경우도 있다.

 

호치민 7월 날씨와 일자별 강수확률

① 2023년 7월 강수확률

스콜은 보통 1~2시간 동안 강한 소나기를 뿌리다 끝나는 경우가 많지만, 아래 표와 같이 낮과 밤 모두 강수확률이 높은 날에는 하루 종일 비가 내리기도 한다. 이런 시기에는 웬만하면 여행을 피하는 게 낫다. 더군다나 올해 2023년은 지난 2022년과 마찬가지로 6월부터 강우일수가 급격하게 늘어난 느낌인지라, 7월에도 비가 많이 내리지 않을까 싶다.

 

2023년 7월 일자별 예상 강수확률

 

 

주의해야 될 베트남 열대과일 TOP 3

오랜만에 새벽에 일찍 일어나 급하게 처리해야 될 일을 마무리하고, 아침식사를 하러 밖에 나갔다. 아침 6시경이었던 것 같다. 평소에는 이렇게 아침 일찍 밖으로 나올 일이 별로 없어서 잘 몰랐

solenedu.tistory.com

 

② 2022년 7월 강수확률

7월에는 당연하지만, 이동 중에 옷이나 소지품이 비에 젖을 확률이 높다. 비에 젖은 상태에서 식당이나 건물 안에 들어가면, 에어컨과 선풍기 때문에 상당히 춥게 느껴질 수 있다. 이런 점을 고려해 우산과 얇은 긴팔 하나 정도는 늘 챙기는 것을 추천한다. 7월 자체가 매일 같이 비가 내리는 탓에 상당히 불편하긴 하지만, 잭 프룻과 망고스틴 등과 같은 열대과일의 시즌인지라, 열대과일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선호하기도 한다. 실제로 7월의 열대과일들은 대체로 당도가 높아 맛있으며, 가격도 저렴한 편이다.

 

2022년 7월 일자별 예상 강수확률

 


 

 

베트남 호치민 6월 날씨 (+도로변 가지치기)

지난 2018년 5월 10일, 호치민에 들어왔으니, 베트남에 정착한 지도 벌써 5년이 넘어간다. 입국 전 인터넷을 통해 상상했던 베트남의 모습과 실제 경험해 본 베트남의 모습은 분명 달랐으며, 대체

solenedu.tistory.com

 

베트남 호치민 8월 날씨 (+머피의 법칙)

동남아시아의 계절은 보통 건기(乾期)와 우기(雨期)로 나뉜다. 참고로 베트남은 국토가 남북으로 길게 놓인 탓에, 북부(하노이)와 중부(다낭), 남부(호치민)의 날씨가 상당히 다르다. 그래서인지

solenedu.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