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노트/주식

3월, 9월 분기배당주 찾는 방법 (+배당투자의 시작)

by 낭만쉼표 2024. 8. 7.
반응형

은행 예적금 금리가 높지 않은 지금, 이에 대한 대안으로 배당투자가 떠오르고 있다. 불과 몇년 전까지만 해도 주변 동료나 친구들과 배당투자에 관해 얘기하면, 솔직히 깊이 있는 대화가 어려웠다. 하지만 요새는 다들 생각보다 잘 알고 있고, 심지어 이미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경우도 심심찮게 많았다. 3월, 9월 분기배당주를 찾는 방법에 관해 알아보자.

 

배당금은 주식투자를 통해 목표하는 시세차익과 함께 발생시킬 수 있는 추가적인 수익이다. 다만, 일부 배당성향이 강한 회사들의 경우, 매우 높은 배당률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때로는 주객이 전도되는 경우도 있다. 지난 2019년 동양고속이 코스피와 코스닥 통틀어 배당순위 1위를 차지했는데, 이때 시가배당률은 무려 16.9%에 달했다. 2020년에는 더 심각했는데, 동남합성이 시가 대비 무려 29.5%에 달하는 배당을 지급했다. 즉, 배당으로 상한가를 친 셈이었다.

 

2019년, 2020년 시가배당율 TOP 15

 

이렇게 파격적인 고배당을 실행하는 경우는 흔치 않기 때문에 배당을 많이 주는 배경을 파악해야 된다. 현금으로 배당을 너무 과도하게 지출하면, 그만큼 미래 먹거리 발굴이나 R&D 등에 쏟아부을 여력이 사라지므로, 미래 성장가치가 훼손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대주주가 현금을 확보하기 위해 주주환원이라는 미명 하에 파격적인 현금배당을 실시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매수 전에 종목분석을 반드시 해야 된다. 비상식적으로 많은 배당을 주는 데는 비상적인 이유가 있는 경우가 많다.

 

롯데지주 배당컷

 

물론 배당투자는 애초에 은행 예적금의 완벽한 대체재가 될 수 없다.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에는 이에 따른 평가차액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배당이 매번 확정적으로 지급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배당액이 줄어들거나 상황에 따라서는 배당컷(배당 미실시)이 발생할 수도 있다. 따라서 배당은 애초에 안전마진 정도의 성격으로 접근하는 것을 추천한다. 실제로 롯데지주는 지난 2020년에 중간배당을 배당컷하기도 했다.

 

배당의 종류

배당은 지급시기에 따라 기말배당(결산배당), 중간배당, 분기배당으로 나눈다. 기말배당은 연말에 시행하며, 중간배당은 6월말, 분기배당은 3월말과 9월말에 실행되는 배당을 뜻한다. 배당지급 여부는 보유기간과 상관없으며, 지급대상자를 확정하기 위해 주주명부가 폐쇄되는 배당기준일 직전 2영업일 전까지 매수하면 지급받을 수 있다. 즉, 해당일에 주식을 매수한 뒤, 다음날 매도해도 배당을 받는 데는 전혀 지장이 없다는 뜻이다. 물론 배당락 때문에 그렇게 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분기배당, 중간배당, 기말배당

 

분기배당주를 찾는 방법

아래의 2가지 조건을 만족하면, 9월말인 3분기에도 분기배당을 실행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사실 분기배당을 실행하는 기업 자체가 몇 안되므로, 마음만 먹으면 전수조사도 가능하다. 직전년도 동일분기에 배당을 실시했는지 여부와 바로 직전에 분기배당을 실시했는지 여부가 연속성 차원에서 중요한 포인트다.

 

9월 배당주
㉮ 직전년도 9월말에 3분기 배당을 실시한 기업
㉯ 동일년도 3월말에 1분기 배당을 실시한 기업

 

보통 3분기 배당을 실시한 기업은 지난 1분기에도 배당을 실시했을 확률이 높고, 반대로 지난 1분기에 배당을 실시했을 경우에는 다가올 3분기에도 배당을 실시할 확률이 높다. 3월말인 1분기 배당을 실시하는 기업을 찾을 경우에는 아래의 기준을 확인해 보자.

 

3월 배당주
㉰ 직전년도 3월말에 1분기 배당을 실시한 기업
㉱ 직전년도 9월말에 3분기 배당을 실시한 기업

 

한국예탁결제원이 운영하는 증권정보포털 '세이브로' 웹사이트에서 주식 → 배당정보 → 배당내역전체검색으로 이동하면, 배당과 관련된 정보들을 찾을 수 있다. 실제로 굉장히 많은 기업들이 지난 2020년 3분기에는 배당을 실행했으나 2021년 1분기에는 배당을 실시하지 않았다. 코로나에 따른 여파라고 생각하며, 이 와중에도 아래 10개 회사는 여전히 분기배당을 실행했다.

 

2020년 3분기와 2021년 1분기 배당주

 

배당기준일을 통해 분기배당을 주는 종목을 손쉽게 찾을 수 있다. 보통 3월 배당의 배당기준일은 3월 31일이고, 9월 배당은 9월 30일이다. 하지만 조금씩 다른 날짜에 실행하는 기업도 있으니, 아예 해당월 전체를 놓고 필터링하는 것을 추천한다. 위 회사들 이외에도 2020년 9월에는 분기배당을 실행하진 않았지만, 2021년부터 3월 배당을 실행한 회사들이 생각보다 많다. 다만, 해당 회사들 모두 2021년에 반기배당을 실행하지 않은 것으로 봤을 때, 일회성 배당이었을 확률도 높다.

 

2021년 1분기 배당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