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서 블로그를 운영하다 티스토리로 플랫폼을 옮겼습니다. 물론 네이버 블로그가 최근 눈에 띄게 발전하고 있는 점은 주목할만합니다. 또한 티스토리를 하나 하나 알아가는 과정에서 여러가지 정말 말도 안되는 시행착오를 겪을 때마다, 시스템에 대한 진한 아쉬움을 느끼고 있는 것 역시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티스토리에서 새롭게 시작하는 것을 후회하지 않는 이유는 바로 구글 애드센스에서 창출될 수익 때문입니다. 네이버의 애드포스트가 제공하는 수익이 다소 아쉽다는 점은 이미 공공연한 사실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에서 이전에 발행했던 콘텐츠를 하나 하나 티스토리로 옮기고 있는 중입니다. 그러다 보니, 티스토리에서 바로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굳이 겪지 않을 법한 일들을 계속 맞닥뜨리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블로그에서 올렸던 포스팅을 이미 비공개 혹은 심지어 삭제처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음, 구글 등과 같은 포털사이트에서 여전히 검색반영되고 있는 문제입니다.
이와 관련된 해결 방법은 이미 다른 포스팅을 통해 다뤘거나 다룰 예정이기 때문에, 이번에는 네이버의 검색결과에서 특정 웹페이지를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일단 상황은 크게 둘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결과에서 삭제하려는 웹페이지가 ① 네이버 블로그, 카페, 포스트 등에서 발행됐거나 혹은 ② 네이버 이외의 다른 웹사이트, 예를 들어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등으로 제작된 홈페이지 등에서 발행됐을 것입니다. 즉, 어디서 발행했는지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①과 같이 네이버 블로그, 카페, 포스트 등에서 발행된 웹페이지는 해당 게시물을 미공개하거나 삭제하는 순간, 즉각적으로 네이버 검색결과에서는 사라지니 큰 문제가 아닙니다. 문제는 ② 입니다. 이럴 경우에는 네이버 측에 해당 웹페이지를 삭제해줄 것을 일일이 요청해야 됩니다. (혹은 그냥 기다려도 되는데, 언제 검색결과에서 삭제되는지는 정확히 알 수가 없습니다.)
네이버 검색결과에서 삭제하는 방법
네이버 홈페이지 가장 하단에 위치한 고객센터 버튼을 누릅니다.
고객센터에서는 사용자들이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각종 서비스들을 이용하면서 겪을 수 있는 여러가지 문제들을 FAQ 형식으로 상세히 답변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별로 잘 정리되어 있으며,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카테고리들 중에서 통합검색으로 이동합니다.
좌측에 위치한 사이드바에서 통합검색 → 검색제외 요청하기를 선택합니다.
검색결과에서 삭제하고자 하는 웹페이지는 크게 자신이 발행했거나 혹은 다른 사람이 발행한 상황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외 추가적으로 공익적인 목적으로 유해게시물이라고 판단될 경우, 긴급하게 신고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티스토리 등에서 발행한 게시물을 네이버 검색결과에서 삭제할 때는 대개 자기 자신이 발행했을 확률이 높으므로, '제가 작성한 게시물입니다'를 선택합니다.
보통은 검색제외 설정을 이미 했음도 불구하고, 네이버 검색결과에 반영되고 있는 것이 문제일 것입니다. 따라서 '검색제외 설정을 완료했으나(또는 원본을 삭제하였으나) 반영되고 있습니다'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네이버 측에 제출할 신청서가 활성화됩니다. 추후에 답변을 받고자 하는 이메일 주소(자신의 네이버 이메일 주소를 기입해도 상관없습니다), 게시물 URL, 요청내용, 개인정보 수집동의 여부를 체크한 뒤, 작성완료 버튼을 누릅니다.
혹시나 해서 '검색제외 설정방법을 모르겠습니다'를 선택해봤습니다.
삭제하고 싶은 웹사이트(게시물)를 발행했던 플랫폼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저는 티스토리를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외부 블로그(티스토리, 다음 등)을 골랐습니다.
이 경우에는 티스토리의 모든 콘텐츠들을 네이버 검색결과에서 강제로 제외시키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사실 티스토리는 네이버 블로그와 달리, HTML의 메타태그 설정을 굉장히 자유롭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방법 역시 급할 경우에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지만, 해당 웹사이트 뿐만 아니라, 모든 게시물이 네이버 검색결과에서 제외되는 방법이기 때문에 신중한 판단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