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소개, 문의, 공지

베트남 교민잡지, 굿모닝 베트남 (+호치민 소상공인 인터뷰 모집)

by 쉼 표 2022. 6. 14.

호치민은 매일이 다르게 느껴질 정도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시내 곳곳을 오토바이를 타고 돌아다녀 보면, 새롭게 지어지고 있는 건물들이 한두개가 아닐 정도입니다. 확실히 호치민은 생동감이 느껴지는 역동적인 도시 같습니다. 물론 호치민에 머무는 것만으로는 삶에 어떤 변화도 생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곳에서는 정말 많은 기회를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실수하더라도 계속 부딪치다 보면 뿌듯한 결과물을 얻기도 합니다. 제게는 칼럼기고가 그런 기회였습니다.

 

베트남 교민잡지, 굿모닝 베트남

저는 지난 2019년 6월부터 베트남 교민잡지 굿모닝 베트남(Good Morning Vietnam)에 칼럼을 싣고 있습니다. 처음 편집장님께서 직접 연락을 주셔서, 일년동안 총 24번의 칼럼기고를 계약했을 때만 해도 그렇게 어렵지 않겠다 싶어, 별생각 없이 시작했는데, 어느새 3년을 꽉 채웠습니다. 실제로 해보니, 솔직히 아차 싶었을 만큼 어려웠습니다. 처음에는 베트남 생활에 유용한 정보들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글을 썼습니다. 그래서 기존 블로그에 포스팅했던 내용을 현재 실정에 맞춰 각색하는데 주력했습니다.

 

교민잡지, 굿모닝 베트남, 칼럼(1)

 

기고를 이어가는 도중에, 다양한 문제에 부딪쳤습니다. 일단 ① 잡지에 실을 수 있는 주제에 제한이 있다는 게 큰 장벽이었습니다. 교정당국의 검열을 받아야 되다 보니, 아무리 팩트에 기반한 이야기일지라도 옮기지 못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다룰 수 있는 주제에 제한이 생기다 보니, 늘 주제선정에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나마 그동안 블로그를 통해 다뤄봤던 영역들이 다양해서 아이디어는 계속 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② 동영상, 지도 등과 같이 보조도구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블로그와 달리, 잡지는 한정된 지면에 오롯이 글과 사진만으로 모든 내용을 전달해야 되기 때문에 한문장을 쓰더라도 가독성 좋게 만들어야 됐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았습니다. 그래서 잡지라는 매체에서 쓰이는 언어에 익숙해지기까지 생각보다 많은 노력과 시간을 들였던 것 같습니다.

 

교민잡지, 굿모닝 베트남, 칼럼(2)

 

무엇보다 부담스러웠던 점은 ③ 한번 인쇄하고 나면, 재수정이 절대 불가능하다는 것이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의 경우, 발행 후에 실수를 발견하더라도 언제든 고칠 수 있지만, 잡지는 한번 인쇄되면 평생 고칠 수 없으니, 고민에 고민을 더하게 됩니다. 이러한 부담감 때문에 보통 수정을 시작하면 거의 하루 남짓을 사용합니다. 이미 수없이 많은 점검을 끝내고 포스팅했던 콘텐츠임에도 불구하고, 재점검을 할 때 꽤나 많은 수정요소들을 발견할 때도 있습니다.

 

재점검을 할 때는 단순 오탈자를 찾아내는 것을 넘어서, 문맥의 구성을 다시 살펴봅니다. 앞뒤 문맥이 일치하는지, 단락에서 이야기하고자 했던 바가 정확히 설명됐는지, 문장이 간결하고 힘이 있는지 등을 확인하는데, 살펴보다 보면 시간이 흐른 게 아니라 세월이 흘렀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진이 빠집니다. 그래도 지면으로 나온 결과물을 보면, 지난 고생들이 싹 잊혀질만큼 행복합니다.

 

호치민 소상공인, 기업탐방 인터뷰 모집

교민잡지 '굿모닝 베트남'은 지난 2022년을 기점으로 한달에 한번 발간되는 월간지로 바꿨으며, 호치민에 있는 은행이나 대형식당 등에서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변화가 있었는데, 기존 베트남 생활꿀팁을 공유하는 칼럼에서 현재는 인터뷰 형식의 기업탐방을 시리즈로 연재하게 됐습니다. 지난 코로나 확산을 기점으로 베트남에 진출했던 정말 많은 기업들과 호치민 소상공인 분들이 어려움을 겪었고, 이제서야 상황이 조금씩 좋아지고 있는 형편입니다.

 

잡지사 차원에서 지역사회에 공헌코자 하는 목적으로 호치민 소상공인과 직장인, 자영업을 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인터뷰 참가를 원하는 분들은 아래 카카오톡 링크를 통해 연락 주시면 됩니다. 비용은 일절 없으며, 내용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2~4페이지 정도가 기사화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현재까지 2022년 5~7월호 인터뷰가 종료됐으며, 최하단에 있는 링크를 통해 이전에 참여하신 분들의 인터뷰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open.kakao.com/o/sqT5j0de

 

알렌의 베트남 일년살기 1:1 채팅방

#베트남#호치민#원고문의#인터뷰#소상공인#마케팅#체험담#0000

open.kakao.com

 


 

 

호치민 유쥬스파 우성미 대표 인터뷰 (+풀버전)

코로나와 함께한 지난 2년간의 시간은 내 인생의 또 다른 전환점이 된 것 같다. 사람의 귀중함을 뼈저리게 깨달았다고나 할까? 그리고 좋은 기회가 찾아와 앞으로 잡지 '굿모닝 베트남'을 통해

solenedu.tistory.com

 

호치민 갸또드블랑 이하얀 대표 인터뷰 (+풀버전)

호치민 소상공인들의 찐 사업이야기가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지난 1회때 유쥬스파의 우성미 대표님에 이어, 이번 2회는 갸또드블랑의 이하얀 대표님이 인터뷰에 참여

solenedu.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