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일년살기/어학연수, 창업

쉬운듯 어려운듯 베트남 문자 (+발음, 성조 총정리)

by 쉼 표 2023. 6. 30.

베트남어를 공부하는 것이 정착이나 이주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에 관해 갑론을박이 많다. 굳이 베트남에서 취직할 계획이 아니라면, 베트남어를 사용할 일이 솔직히 그리 많지 않기 때문이다. 호치민이나 하노이, 다낭 등과 같은 대도시에 거주하고 있다면, 굉장히 공감될 것이다. 그래서 그런지, 주변을 살펴보면, 베트남에 오랜 기간 거주했음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어를 전혀 할 줄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언어를 모르면, 문화를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은 확실하다. 따라서 베트남에서 결혼이나 사업 등을 이유로 장기거주할 계획을 갖고 있다면, 최소한 기본적인 베트남어만큼은 무조건 익히는 것을 추천한다. 팁이 있다면, 모음에 집중하라는 것이다. 모음이 어떤 식으로 발음되는지만 알아도 생각보다 훨씬 수월하게 말할 수 있다.

 

베트남어 문자 구성

베트남어의 문자와 발음, 성조는 절대 외우려 하지 말고, 필요할 때마다 자주 찾아보면서 익숙해져야 된다. 베트남은 오랜 기간 중국의 영향을 받으면서, 20세기 초까지만 하더라도 한자를 주로 사용해 왔다. (즉, 베트남어를 본격적으로 사용한 지가 생각보다 얼마 안된 셈이다.) 이 와중에 지난 17세기경 서양 선교사들이 원활한 포교를 위해 당시 베트남 사람들이 하는 말을 소리 나는 대로 로마자로 표기한 것이 베트남 문자의 기원이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로마자를 기원으로 하는 영어 알파벳과 매우 유사한 것이다.

 

베트남어를 깊이 있게 공부하다 보면, 한자를 차용한 단어들이 정말 많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예를 들어 동서남북(東西南北)을 베트남어로는 Đông, Tây, Nam, Bắc(동, 따이, 남, 박)이라고 한다. 따라서 평소 한자사용에 익숙한 사람들이라면, 베트남어가 마냥 어렵지만은 않을 것이다.

 

베트남어 사전, 대나무 죽

 

참고로 네이버 베트남어 사전은 베트남어 공부 간에 가장 많이 활용되는 사전이다. 네이버 베트남어 사전은 위와 같이 해당 단어에 차용된 한자까지 함께 표기되어 있어,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된다. 참고로 대나무는 한자어로 竹(대나무 죽)이며, 베트남어로는 trúc(쭉)이다.

 

베트남 문자

 

영어가 총 26개 문자로 구성된 반면, 베트남어는 총 29개의 문자로 이루어져 있다. 영어에 있는 총 4개의 알파벳 f, j, w, z가 없는 대신 총 7개의 고유문자 ă, â, đ, ê, ô, ơ, ư가 더 있다. (26-4+7=29) 한국인 입장에서는 이 추가된 7개 문자들이 생소할 수밖에 없다. 이들만의 특징을 이해하면, 베트남어가 한결 쉽게 느껴질 것이다.

 

① đ를 제외한 나머지 문자들 모두가 모음이다. đ는 ㄷ 발음이 나며, 유사하게 생긴 d는 ㅈ 혹은 이 발음이 난다. 영어의 j가 없는 만큼 d가 ㅈ 발음을 낸다고 생각하자. ② 문자 위의 ∧(모자)와 ∨(접시)가 헷갈릴 수 있는데, 모자는 a, e, o가 쓰고 있으며, 이 중에서 a만 접시도 쓸 수 있다. 머리에 모자를 쓰는 것보다 접시를 쓰는 게 훨씬 어려우니, 에이스인 a만 쓸 수 있다고 연상하면 외우기 쉽다. ③ o와 u는 겨드랑이에 쉼표가 날개처럼 달려 있다. 참고로 모자와 접시, 날개 모두 성조가 아니다.

 

베트남어 모음, 자음

 

참고로 q는 반드시 모음 u와 결합하여 단어를 형성하기 때문에 애초에 같이 외우는 게 좋다. 이렇게만 보면 굉장히 막연하고,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다. 모음과 자음을 구분하면, 위와 같다. 사실 복모음, 복자음, 끝자음까지 구분해야 하지만, 편의상 여기까지만 하겠다. 모든 언어가 그렇겠지만, 모음이 정말 중요하다. 제한된 시간만을 투자해야 된다면, 모음연습에 집중하자!

 

베트남어 발음

베트남어의 모음은 총 12개가 있다. 서로 비슷하게 생겼지만 반드시 구분해서 발음해야 된다. 아래와 같이, 같은 발음이지만 길게 혹은 짧게 발음하는 모음들이 있는 반면, 아예 다르게 발음하는 모음들도 있다.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도록 꾸준히 연습하자.

 

베트남어 모음 발음

 

베트남어 성조

베트남어의 성조(聲調)는 총 6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음에 적용된다. 성조는 소리의 높낮이로 한국어나 일본어에는 없는 개념이다. (널리 알려진 데로 중국어에는 성조가 있는데, 4개의 성조와 경성(輕聲)이 있다.) 아래와 같이, 같은 단어라도 성조에 따라 발음과 뜻이 전혀 다르므로, 반드시 익혀야 된다. 일단 각 성조의 특징을 최대한 이해해 보자. 단, 아무리 머리로 정확하게 이해한다 한들 실제 발음은 잘 되지 않을 것이다. 오랜 기간 훈련이 필요한 부분이므로, 연습 간에 너무 많은 기대와 실망을 하지 말자.

 

베트남어 성조

 


 

 

베트남 무비자 입국시 비행기 리턴티켓 필요할까?

동남아 국가들이 본격적으로 국경을 열기 시작했다. 이들 국가들이 코로나 확산을 완벽하게 극복했나 싶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정부나 언론, 심지어 국민 대다수가 연일 갱신되는 최대 확진

solenedu.tistory.com

 

호치민 인사대 vs 똔득탕대 (+어학당 선택시 주의사항)

베트남어 어학연수를 위해 아예 호치민에 머무는 사람들은 보통 호치민시 국립인문사회과학대학교(인사대) 어학당이나 똔득탕대학교 어학당에서 공부한다. 코로나 확산 전인 2019년만 해도 많

solenedu.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