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일년살기/꿀팁, 문화

베트남 호치민 3월 날씨 (+여행하기 좋은 날씨)

by 쉼 표 2024. 3. 3.

길고 길었던 베트남 음력설 연휴가 마무리됐다. 이제 곧 모든 것이 평소처럼 돌아갈 것이다. 음력설 직전에 볼일이 있어 테크콤뱅크(Techcom Bank)와 비엣콤뱅크(Vietcom bank)에 방문했는데, 직원들도 막 직장에 복귀해서 그런지 사진을 찍으며, 음력설의 끝자락을 즐기는 모습이었다. 비엣콤뱅크에서는 뜻밖에도 세뱃돈, 띠엔 리 시(tiền lì xì)를 받았다. 금액이 랜덤인지는 모르겠지만, 내가 받은 봉투에는 50,000동이 들어있었다. 누군가에게는 한끼로서 충분한 세뱃돈이다.

 

베트남 설날풍경, 럭키머니

 

호치민 3월 날씨와 일자별 강수확률

건기(乾期) 중에는 비가 거의 안오기 때문에 여행을 즐기기 수월하지만, 날씨가 꽤나 덥다는 게 변수다. 기본적으로 호치민은 일년내내 덥다. 그중에서도 건기의 피크라 할 수 있는 3월과 4월은 정말 말도 못할 정도로 덥다. 특히 지난 2019년의 이맘때는 좀 심하다 싶을 정도로 더웠는데, 아스팔트 도로 위에 피어있는 아지랑이가 선명하게 보일 정도였다.

 

호치민 3월 날씨

 

일부 교민들은 호치민의 3월과 4월이 한국의 무더운 한여름 날씨보다 훨씬 더 덥다고 느끼기도 한다. 따라서 여행동선을 계획할 때 ① 가장 더운 시간대인 오후에는 박물관이나 미술관, 커피숍 방문과 같은 실내활동을 추천한다.

 

호치민 출퇴근시간대 교통혼잡

 

더불어 ② 퇴근 시간대에 이동하는 것은 절대 비추천이다. 호치민의 퇴근 시간대인 오후 5시부터 7시까지의 교통체증은 상상이상이며, 특히 오후 6시를 전후로 피크에 달한다. 평소라면 30분이면 갈 수 있는 거리를, 이때는 1시간이 걸려도 못가는 경우가 많다.

 

2024년 3월 일자별 예상 강수확률

 

특히, 이 시간대에는 그랩(grab)을 잡기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일시적으로 요금이 비싸지기까지 한다. 그랩은 수요공급에 기반한 탄력요금제를 운영하는데, 퇴근시간대에는 그랩 이용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surge time에 돌입하는 탓에 요금이 비싸진다. 따라서 웬만하면 오후 5시 전에는 저녁식사가 계획된 장소로 이동하는 것을 추천한다.

 

2023년 3월 일자별 예상 강수확률

 

베트남의 3월은 공휴일이 전혀 없는 탓에 호치민에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특별한 제한사항은 없다. 코로나가 완전히 끝난 만큼 크게 우려할 필요는 없다. 개인적으로 필요 이상의 과도한 공포심을 느끼는 것은 적절하지 않지만, 너무 가볍게 여기는 무관심 역시 문제라고 생각한다. 어쨌든 가장 중요한 것은 예방이라는 점에 동의하며, 최선을 다해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현지에서는 그 누구도 코로나를 심각하게 생각하는 분위기가 아니다.)

 

코로나바이러스 예방수칙

 

참고로 예전에는 25,000~30,000동이면 살 수 있었던 일회용 마스크(100EA) 1박스도 코로나 시대를 거치며, 이제는 80,000~100,000동에 달한다. 그나마도 다행인 점은 손쉽게 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여분의 마스크와 손소독제는 늘 필수적으로 챙겨야 된다. (개똥도 약에 쓰려면 없다고, 급할 때는 뭐든 잘 안찾아진다.) 위 포스터는 한국의 질병관리청에서 발표했던 코로나와 관련된 예방수칙이다.

 

마지막으로 베트남 3월의 옷차림은 건기를 고려해 통풍이 잘되는 얇은 소재의 옷이 좋다. 이때 품이 넉넉한 긴바지나 긴팔옷을 입고, 피부가 햇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된다. 선크림을 주기적으로 자주 덧발라 주는 것과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무더운 외부에 있다가 에어컨이 비치된 건물이나 식당 안에 들어가면 급격한 온도변화 때문에 감기 걸릴 수도 있으니, 가디건과 같은 얇은 겉옷을 함께 들고 다니는 것도 괜찮을 듯싶다.

 


 

 

베트남 호치민 2월 날씨 (+건기의 중심)

새해가 다가오니 왠지 모르게 떡국을 먹어야만 할 것 같았지만, 베트남에서는 뭔가 특별하게 챙겨 먹고 싶어서 쌀국수(?)를 먹었다. 대신 평소에 자주 가는 집 주변이나 회사 주변에 있는 음식점

solenedu.tistory.com

 

베트남 호치민 4월 날씨 (+건기의 마지막달)

지난 2020년 4월에 이번 포스팅을 업로드할 때만 해도, 중국발 코로나 확산이 이렇게나 문제가 될지 몰랐다. 물론 베트남 입국이 어려워질 조짐은 확산 직후부터 보이긴 했지만, 2년 가까이 장기

solenedu.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