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익형 블로그/IT 인터넷 팁

쉽게 풀어 쓴, 어도비 플래시(Adobe Flash) 삭제하는 방법

by 쉼 표 2020. 7. 21.

매일같이 하루 하루를 바둥거리며 치열하게 살아가고 있지만, '왜?'라는 질문 앞에 그냥 속절없이 무너지는 나를 보면서, 철학이 담긴 목표가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깨닫게 됩니다. 제가 디지털 마케팅에 매력을 느끼면서 본격적인 공부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실질적으로 코OO 사태라고 볼 수 있으며, 언택트 분야에 대한 이해 없이는 향후 수십년간 어떠한 기회도 잡을 수 없을 거라는 불안감이 함께 작용했던 것 같습니다.

 

 

어떤 분야든 마찬가지 겠지만, 디지털 마케팅 같은 경우에는 IT 기술의 발전 속도가 굉장히 빠르기에, 단 몇달만 공부하지 않아도 시장을 주도하는 트랜드를 놓치기 십상입니다. 오늘 알아보려고 하는 플래시(Flash) 역시 한때는 여러 산업에 두루 활용되었던 소프트웨어 플랫폼이었지만, 현재는 어도비(Adobe)가 2020년 12월 31일까지만 보안패치 등의 기술 지원을 진행하겠다고 밝혔기에 시장에서는 공식적으로 사망선고를 받게 되었습니다.

 

 

플래시는 한국에서 졸라맨이나 마시마로 등과 같은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통해 전성기를 구가하였으며, 지금도 여전히 각종 교육 프로그램이나 게임 등에서 꾸준히 활용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플래시가 보안에 상당히 취약할 뿐만 아니라 이미 지난 2010년 스티브 잡스가 플래시를 시대에 뒤떨어진 기술이라며 혹평했을 정도로 구식이라는 점입니다. 참고로 현재는 플래시의 대체기술이라 할 수 있는 HTML 5 등이 웹 표준으로 도약한 상태입니다. 현재 어도비는 공식적으로 PC에서 플래시를 삭제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플래시를 PC에서 깔끔하게 삭제하는 방법을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플래시를 삭제하는 방법

방법이 생소해서 조금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솔직히 제어판 → 프로그램 → 프로그램 제거를 통해 플래시를 삭제하는 방법이 가장 먼저 떠올랐지만, 어도비는 언인스톨러(uninstaller)를 PC에 설치해서 플래시를 제거하는 것을 공식적으로 제안하고 있으니, 이 방법을 따라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 아래에 나열된 방법은 어도비가 제안한 방법을 그대로 번역한 것입니다.) 참고로 제어판을 통해 플래시를 삭제하려면, ⓐ Adobe Flash Player 11 ActiveX와 ⓑ Adobe Flash Player 11 Plugin을 모두 우클릭을 눌러 제거하면 됩니다.

 

 

먼저 아래 링크를 통해 어도비 홈페이지에서 플래시 언인스톨러를 다운로드합니다.

 

어도비 플래시 언인스톨러 다운로드

 

언인스톨러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파열열기 팝업창이 활성화됩니다. 실행 버튼을 누릅니다.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제거와 관련된 창이 뜨면, 우측 하단에 있는 제거 버튼을 클릭합니다.

 

 

몇초 지나지 않아서 바로 제거됩니다. 우측 하단에 있는 완료 버튼을 눌러, 작업을 마무리짓습니다.

 

 

이제 남아있는 잔존 파일을 삭제하겠습니다. 윈도우 좌측 하단에 있는 시작 버튼을 누른 뒤,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 창에 실행을 입력합니다.

 

 

실행 창이 활성화 되면, 총 3개의 폴더를 찾아 삭제해야 됩니다. 방법이 모두 동일하니 반복적으로 적용하시길 바랍니다. 첫번째 폴더는 ① C:\Windows\SysWOW64\Macromed\Flash 입니다. 해당 디렉토리 주소를 복사해서 실행 창에 붙여줍니다.

 

 

Macromed 폴더의 하위 폴더인 Flash 폴더 안으로 이동됐습니다. Flash 폴더 자체를 삭제해야 되므로 상위 폴더인 Maromed 폴더로 이동합니다.

 

 

Macromed 폴더 내에 있는 Flash 폴더를 삭제합니다.

 

 

삭제해야 될 두번째 폴더는 ② %appdata%\Adobe\Flash Player 입니다. 실행 창에 해당 디렉토리 주소를 복사해서 입력해서 Flash Player 폴더 위치를 확인합니다. 앞서 첫번째 폴더를 삭제했을 때와 동일하게 상위 폴더인 Adobe 폴더로 이동한 뒤, Flash Player 폴더를 삭제합니다.

 

 

마지막 세번짹 폴더는 ③ %appdata%\Macromedia\Flash Player 이며, 마찬가지로 실행 창에 해당 디렉토리 주소를 입력합니다. 상위 폴더인 Macromedia 폴더로 이동한 뒤, Flahs Player 폴더를 삭제합니다. 이제 PC내 플래시와 관련된 모든 파일들이 삭제되었습니다. PC를 재부팅해서, 작업을 완료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