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편집을 계속 시도하고 고민하다 보면, HTML의 속성이 서서히 이해된다. 따라서 처음에는 어렵게 느껴지더라도 코드에 대한 특징을 최대한 이해를 하면서 적용해 봐야 된다. 특히, 네이버 블로그에서 티스토리로 넘어온 사람들은 이런 것까지 알아야 되나 싶을 정도로 처음에는 현타가 올 것이다. 쉽지 않겠지만, 잘 이겨내길 바랄 뿐이다. 이번 포스팅은 티스토리 북클럽 스킨에서 공지사항을 활용하는 방법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네이버 블로그는 일반 포스팅을 작성하는 와중에도 언제든 공지사항으로 설정할 수가 있지만, 티스토리는 공지사항을 작성하는 카테고리가 따로 있다. (블로그관리 홈 → 콘텐츠 → 공지관리 → 공지쓰기) 솔직히 좀 불편하긴 한데, 사실 브랜드 블로그로 키울 생각이 없다면, 공지사항 카테고리를 운영할 일이 딱히 없긴 하다.
공지사항 카테고리명을 바꾸는 방법 (굵게 만드는 방법)
예를 들어 공지사항에 '블로그 사용설명서'라는 글을 발행하면, 아래와 같이 발행된 포스팅의 제목이 그대로 표기되며, 2번째 공지사항은 아래에 순차적으로 나열된다. 일단, 공지사항 카테고리 자체에 볼딕처리가 안돼 있어 구분이 잘 안되니, 이를 수정하도록 하겠다.
블로그관리 홈 → 꾸미기 → 스킨편집 → html 편집에서 상단에 있는 HTML을 선택한다. 대략 654번째 줄 근처에서 <h2>공지사항</h2>라는 코드를 찾을 수 있다. 이곳에서 볼딕처리를 뜻하는 <b>와 </b>를 공지사항 앞뒤에 입력한다. 참고로 공지사항이라는 카테고리명 역시 이곳에서 수정이 가능하다. 공지사항이라는 단어를 지우고, 원하는 단어로 기입하면 된다. 수정을 완료한 뒤에는 우측 상단에 있는 검은색 적용버튼을 눌러 작업을 마무리한다.
공지사항 제목 배경이미지를 삭제하는 방법
이 부분을 post cover라고 부르는데, 블로그 속도를 조금이라도 빠르게 만들기 위해서는 이곳에 아예 이미지가 송출되지 않는 게 낫다. 개인적으로는 제목의 가시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라도 그냥 비워두는 게 낫다고 생각한다.
html 편집에서 상단에 있는 HTML을 선택한 뒤, 대략 323번째 줄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이 <div class="post-cover notice"<s_notice_rep_thumbnail> style="background-image: url();"</s_notice_rep_thumbnail>>라는 코드를 찾을 수 있다. 이 부분을 삭제하고, 대신 <div class="post-cover notice">라고 입력한다. 작업을 완료하면 더 이상 배경 이미지가 송출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공지사항 제목 글자색을 바꾸는 방법
기존에는 공지사항의 글자색이 하얀색으로 되어 있으므로, 배경과 제목을 구분할 수 없었다. 그래서 글자색을 검은색으로 바꿨다.
html 편집에서 상단에 있는 CSS를 선택한 뒤, 대략 451번째 줄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은 코드를 찾을 수 있다. 참고로 해당 블로그는 이미 수정을 많이 진행한 상태이기 때문에 위치가 조금 틀릴 것이다.
451과 452번째 줄 사이에 아래의 코드를 입력한다. 코드를 적용하고 나면, 글자색이 하얀색에서 검은색으로 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굳이 검은색이 아닌 원하는 색깔을 적용해도 상관없으며, 이곳에서 글자크기나 두께 등도 수정할 수 있음을 참고하자.
#tt-body-page .post-cover.notice h1 a {
color: #00000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