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은 한국에 비해 공휴일이 많은 편이며, 특히 4월과 12월에 휴일이 몰려 있다. 다만, 어학연수의 시기를 결정하는 데 있어 공휴일의 유무는 그리 중요하지 않을 것 같다. 모든 어학원에서 공휴일에 실시하지 못한 수업을 주말을 통해 어떤 식으로든 보충해 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과정별로 최소 수업보장일 수를 알아보면, 실제 예상되는 수업일수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OOO 어학원의 경우, 최소 수업보장일 수가 4주간 18일이며, 만약 공휴일로 인해 수업이 실시되지 않은 경우에는 토요일에 수업을 진행해 어떻게든 18일을 반드시 채운다. 참고로 최소 수업보장일 수는 각 어학원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최소 18일을 보장하고 있다. 간혹 19일을 보장하는 학원도 있지만, 그리 많은 편은 아니다.
2023년 필리핀 공휴일
아래 2023년 필리핀 공휴일 일정에 나와있진 않지만, 각 도시마다 고유하게 치러지는 공휴일들이 추가적으로 더 있다. 예를 들어 바기오(Baguio)의 경우, 시에서 자체적으로 바기오의 날(Baguio Day)을 지정해 임시 공휴일로 운영하고 있다. 참고로 필리핀은 지방정부의 힘이 센 편이다.
필리핀 공휴일은 정규휴일(regular holiday)과 특별휴일(special non-working day)로 나눌 수 있다. 정규휴일은 공식적인 휴일로서 선생님 입장에서는 쉬어도 급여의 100%를 받을 수 있지만, 특별휴일의 경우에는 쉬면 급여가 따로 지급되지 않는다. 물론 특별휴일에 일하면, 당연히 급여를 받을 수 있다.
특별휴일에는 새해 다음날, 음력설, EDSA 혁명기념일, 부활절(Black Saturday), 니노이 아퀴노 데이, 만성절(All Saints' Day), 위령의날(All Souls' Day), 성모마리아 축일, 크리스마스 이브, 연말이 있으며, 이외에는 모두 정규휴일이다.
필리핀은 매해 연말쯤에 대통령이 직접 내년도 공휴일 일정을 발표하는데, 이슬람 종교와 관련된 공휴일인 이드 알피트르(Eid al-Fitr)와 이드 알아드하(Eid al-Adha)는 이슬람력을 따르기 때문에, 매년 날짜가 바뀐다. 사실 필리핀은 절대다수의 국민들이 가톨릭을 믿는 가톨릭 국가지만, 민다나오섬을 중심으로 한 필리핀 남부에 있는 600만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이슬람을 믿는 관계로, 지난 2002년에 사회 대통합을 목적으로 이들 기념일을 정규휴일로 편입시켰다.
추가적으로 필리핀도 올해 2023년부터는 봉봉 마르코스 대통령이 제안한 휴일 경제학의 아이디어(holiday economic idea)를 근거로 한국의 대체공휴일에 해당하는 임시공휴일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원래 새해(1/1)와 용사의날(4/9), 보니파시오 데이(11/30)가 모두 일요일 혹은 목요일이었는데, 이들을 모두 월요일로 옮겨 연속으로 쉴 수 있도록 조치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