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익형 블로그/IT 인터넷 팁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 카테고리 수정하는 방법

by 쉼 표 2020. 5. 24.

최근에 티스토리에서 새롭게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그동안 네이버 블로그에서 베트남과 관련된 주제만을 집중적으로 포스팅했었다면, 앞으로는 다음 단계로의 진화를 위해 그 주제의 폭을 조금 확장해서 디지털 노마드(digital nomad)로서 수익창출을 이루는 과정에 관한 이야기를 함께 다루려고 합니다. 이러한 결심을 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바로 코OO 사태입니다.

 

 

지난 2018년, 저는 호치민에서 베트남인을 필리핀으로 어학연수 보내는 유학원을 런칭했고, 이와 관련된 유학컨설팅과 함께 온라인 화상영어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작년 한해동안 베트남 시장의 엄청난 호황으로 인해 신규업체임에도 불구하고 나름 성공적인 안착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양상이 많이 다릅니다. 음력설을 기점으로 코OO 사태가 확산되면서 유학사업이 주춤하고 있습니다. 반면, 특별히 홍보활동을 하지 않았던 온라인 화상영어는 지금 선생님이 부족해서 신규 학생을 더 받지 못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문득, 제가 통제할 수 없는 외부환경에 휘둘리는 사업에 대한 회의감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코OO 사태가 종식될 쯤에는 사회적으로 정말 많은 변화가 일어날 것 같습니다. 특히 비즈니즈 모델로서 언택트(untact), 즉 비대면이라는 컨셉이 본격적으로 대중화될 것 같습니다. 사실 비대면 서비스로의 전면적인 방향전환은 이미 2000년대 후반부터 줄기차게 논해지던 모든 산업계의 이슈였기에, 이번 코OO 사태가 강력한 촉매제가 돼서 각종 서비스들이 더욱 빠르게 개발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디지털 노마드로서의 도전 역시 쉽지만은 않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압도적일 만큼의 찐 실력이 있어야 되기 때문입니다. 일단은 블로그 운영 중에서도 쉽고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는 부분부터 본격적인 정보공유를 시작했습니다. 기존에 운영하던 네이버 블로그의 카테고리 역시 새롭게 수정하고 있는데, 일부 기존 포스팅들을 새로운 카테고리로 이동해야 하는 경우가 제법 많았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 카테고리 수정

블로그 포스팅의 카테고리를 수정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수정하고자 하는 포스팅에서 직접 수정하는 방법입니다. ① 포스팅 제목 오른쪽 아래 점 3개가 세로로 구성된 버튼을 누르면, 바로 아래에 조그만 팝업창이 뜨며, 거기서 ② 수정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글 편집기가 활성화되는데, 오른쪽 위에 있는 ③ 발행 버튼(녹색)을 눌러줍니다. 평소에 익숙하게 봤던 포스팅 발행 직전의 팝업창이 확인되는데, 거기서 ④ 카테고리를 이동하고자 하는 카테고리 위치로 재설정한 뒤, 아래쪽에 있는 ⑤ 발행 버튼을 선택하면 카테고리 수정이 완료됩니다.

 

 

사실 몇개 안되는 포스팅의 카테고리를 수정할 때는 위와 같이 해도 시간이 별로 걸리지 않지만, 여러개의 포스팅 카테고리를 바꿔줘야 하는 경우에는 손이 많이 가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글관리를 통해 다수의 포스팅을 간단하게 옮길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① 목록열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블로그 설정에 따라서는 이미 목록이 열려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② 목록이 열렸으면, 여기서 목록 아래쪽에 글관리 열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현재 베트남 비자 카테고리에는 총 18개의 포스팅이 있습니다.

 

 

③ 포스팅 제목 좌측에 체크박스가 활성화됩니다. 변경하고자 하는 포스팅의 체크박스를 선택한 뒤, 이동 버튼을 누릅니다. 이때 여러 개의 포스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1개의 포스팅만 선택해 보겠습니다.

 

 

④ 글이동 팝업창이 활성화되면, 이때 옮기고 싶은 카테고리로 설정합니다.

 

 

⑤ 이동이 끝나면, 베트남 비자 카테고리에는 총 17개의 포스팅만 남아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글관리 닫기 버튼을 눌러서 카테고리 이동을 종료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