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일년살기/어학연수, 창업

베트남어 학원, 랭귀지 가든 이정원 원장 인터뷰 (+풀버전)

by 쉼 표 2022. 11. 14.

진짜 고수는 설명을 단순하고 쉽게 한다. 그렇기에 듣는 이가 보통은 단번에 이해하는 편이다. 나름 유명하다는 베트남어 선생님들을 여럿 만나봤지만, '랭귀지 가든'의 이정원 원장님 만큼 언어와 문화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 사람은 흔치 않았던 것 같다. 오랜 기간 베트남어를 본격적으로 학습해온 것은 물론 현지 베트남인과 가정을 이룬 만큼 남다른 뭔가가 확실하게 느껴진다.

 

베트남어 학원, 랭귀지 가든 이정원 원장 인터뷰

Q. 이정원 원장님,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간단한 본인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호치민 2군 타오디엔(Thảo Điền)에서 베트남어 어학원 ‘랭귀지 가든’을 운영하고 있는 이정원 원장입니다. 올해로 베트남에 머문지도 벌써 7년 차가 됐습니다. 국내에서 베트남학을, 국비 유학생 신분으로 하노이 사범대학교에서 어문학 석사와 하노이 경제 대학교에서 부동산 경영학 석사를 전공했습니다.

 

베트남어 학원, 랭귀지 가든

 

Q. 원장님 일상루틴을 소개부탁드립니다.

아침에는 간단하게 반미(Bánh mì)나 쌀국수 (Phở)를 먹는데, 특히 쌀국수는 10여년 전 제가 유학생이었던 시절부터 즐겨 찾고 있는 베트남 음식입니다. 아침식사 뒤, 바로 짐을 챙겨 오토바이를 몰고 어학원으로 향합니다. 상황에 따라 그랩을 이용하기도 하지만, 대개는 직접 운전하면서 사람들이 분주하게 아침을 맞이하는 모습을 보려고 합니다. 이럴 때마다 왠지 모르게, 오늘 하루도 치열하게 살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줌(Zoom)을 통해 호치민, 하노이에 있는 선생님들, 행정직원들과 하루 계획·목표·아이디어 등을 공유하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의 진척현황 등을 체크합니다. 아침에 계획을 세우고, 하루 일과를 미리 시뮬레이션해보면서, 최대한 그대로 행동하려 노력하는 편입니다. 이외에도 수업준비를 보통 아침에 하기 때문에 모든 수업은 10시부터 시작되고 있습니다. 수업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운영합니다.

 

Q. 호치민에 베트남어 어학원을 세우게 된 계기는?

제가 잘하면서도 남들에게 도움 될 수 있는 분야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베트남어를 전공해 관련 분야에서 오랫동안 일했을 뿐만 아니라 국제결혼을 하면서 문화적인 배경지식이 자연스레 쌓이게 됐습니다. 또한 제 어학실력을 살려 통번역 업무를 계속하다 보니, 자연스레 다양한 직업군의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한-베 언어 소통을 도와드리며, 민간외교의 한축을 담당하고 있다는 생각에 뿌듯함을 느낀 적도 많았습니다.

 

랭귀지 가든 이정원 원장(1)

 

베트남에 거주하는 분들이 현지에서 잘 정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언어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이와 관련된 효과적인 회화 수업을 준비했습니다. 코로나 시기에도 각종 SNS를 통해 베트남어에 관심 있는 구독자들과 꾸준히 소통하며, 커리큘럼을 보강해 다양한 종류의 베트남어 과정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Q. 굳이 호치민 2군에 어학원을 오픈한 특별한 이유가 있다면?

요즘 호치민에 사람들이 몰리는 곳들을 살펴보면, 7군과 함께 2군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실제로 2군 타오디엔과 안푸(An Phú) 지역은 많은 한국 사람들의 임대수요가 몰리는 지역인지라, 걸어 다닐 수 있는 위치에 베트남어를 배울 수 있는 어학원이 있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편하게 학습할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더불어 이들 지역에는 한국인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들이 머물고 있는데, 이들은 사업체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아서 그런지 비즈니스 베트남어에 대한 니즈가 상당히 높았습니다. 그래서 이분들을 대상으로 한 비즈니스 베트남어 과정을 초창기부터 현재까지 꾸준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실 아직까진 2군 지역이 어학원을 운영하기에 최적의 장소라는 확신은 없지만, 또 다른 블루오션이 있을 거라 믿고 있습니다.

 

랭귀지 가든 수업(1)

 

Q. 창업 아이템으로 베트남어를 선택한 이유는?

지금이야 베트남어를 배우는 분들이 많지만, 약 10년 전만 해도 베트남어를 공부한다고 하면 의아해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저는 국내에서 베트남학을 전공하면서 생각지도 못했던 다양한 경험을 많이 했습니다. 특수한 언어를 전공한다는 메리트를 직접 경험해서 그런지, 열심히 노력하기만 하면 더 많은 기회들이 찾아올 거라 굳게 믿었던 것 같습니다.

 

돌아보면, 베트남어를 익힌 덕택에 정말 많은 기회들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베트남에 오시는 모든 분들이 제가 처음 느꼈던 마음과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을 겁니다. 과거에 저는 현지에 정착하기 위해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았지만, 이제부터는 도움이 필요한 분들을 돕고 싶습니다.

 

Q. 랭귀지 가든을 한단어로 표현한다면?

랭귀지(Language)는 언어, 가든(Garden)은 정원으로, 언어를 배우는 공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꽃들이 조화롭게 모여있는 정원이 아름답고 편안한 분위기를 풍기듯, 저희 어학원을 찾는 모든 분들이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충분히 학습하길 늘 응원합니다.

 

랭귀지 가든 수업(2)

 

Q. 베트남어만의 차별화된 매력은?

베트남어는 로마체를 근간으로 한 표기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6성조 탓에 이를 정확하게 표기하는 방법을 좀 더 익혀야 되지만, 한국인들이 대체로 쓰기를 수월하게 해내는 이유가 영어에 익숙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베트남어를 깊이 공부하다 보면 한국어와 비슷한 단어들을 접하게 되는데, 이들은 모두 한자어를 베트남어로 표현한 단어들입니다. 같은 한자권인 한국 사람들이 공부할 때 비슷한 문화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이 베트남어가 가지고 있는 차별화된 매력입니다.

 

Q. 요새 가장 큰 고민은?

어떻게 하면 저희 수강생들이 베트남어를 보다 재밌게 익힐 수 있을지 고민이 많습니다. 그렇다 보니, 자연스레 피드백에 신경 쓰게 됐습니다. 연령대와 직업군에 따라 원하는 니즈가 다르기 때문에 관심과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수업과 교제 제작에 심혈을 기울입니다.

 

Q. 랭귀지 가든을 운영하면서 겪은 특별한 스토리가 있다면?

며칠 전, 나이가 제법 있으신 수강생 한분이 커피 한잔을 제게 건네며, 이런 말씀을 전하셨습니다. ‘원장님 수업은 지금까지 접했던 고루한 베트남어 수업들과 많이 다른 것 같아요. 실생활에서 곧바로 통하는 베트남어를 배울 수 있어 얼마나 도움되는지 몰라요. 정말 감사합니다.’ 이 말씀을 들었을 때 얼마나 기뻤는지 모릅니다. 앞으로도 지금과 같은 마음이 변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랭귀지 가든 이정원 원장(2)

 

Q. 랭귀지 가든을 운영하면서, 가장 힘든 점은?

강의를 하는 동시에 어학원 경영을 함께 해야 되기 때문에 제가 새롭게 배워야 될 것들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물론 모르던 분야를 배우고 익혀가는 재미도 있지만, 가끔은 어려운 숙제를 하는 듯한 느낌도 듭니다. 어린 자녀를 키우고 있기 때문에 일과 가정에 쏟는 시간을 배분하는 것 역시 생각보다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Q. 앞으로 랭귀지 가든에서 추가적으로 론칭할 코스가 있다면?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① ABC 자격증반, ② 비즈니스 베트남어, ③ 드라마·영화로 배우는 베트남어, ④ 시사 베트남어 외에 ⑤ 베트남 SNS를 위한 베트남어, ⑥ 다문화 가족을 위한 베트남어 등 현실에 필요하고, 바로 사용 가능한 특수한 베트남어 과정을 런칭할 계획입니다.

 

Q. 베트남에서 사업체를 운영하기 전과 후, 내 삶에서 달라진 점이 있다면?

베트남에서 사업체를 운영하는 동안 다양한 일들을 겪었습니다. 비록 나쁜 일들도 종종 있었지만, 좋은 기억들이 훨씬 더 많습니다. 나만의 사업체가 있다는 것은 제가 좀 더 긍정적이고 활발하게 활동하게 만드는 밑천이 되고 있습니다. 저희 수강생분들 대부분이 저를 믿고 찾아주셨기 때문에, 한분 한분 정말 소중할 뿐만 아니라 가족과도 같은 편안함을 느낍니다. 저와 함께하는 모든 분들이 베트남어에 능숙해질 때까지 더 많이 노력하겠습니다.

 


 

 

베트남 뷰티 플랫폼, 코스앤코비나 조안나 대표 인터뷰 (+풀버전)

눈앞에 닥친 위기를 어떻게든 돌파하는 사업가들의 이야기는 늘 마음을 두근거리게 한다. 개인적으로 이번 인터뷰는 유난히 설레는 마음으로 진행했다. 그만큼 코스앤코비나 조안나 대표는 주

solenedu.tistory.com

 

호치민 아로마테라피 교육센터, 라앤테르 남영련 대표 인터뷰 (+풀버전)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전념하고 집중하는 장인정신을 가진 사람들은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준다. 이번에 '굿모닝 베트남' 호치민 소상공인 인터뷰를 통해 만나게 된 라앤테르 남영련 대표님은

solenedu.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