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일년살기/꿀팁, 문화

베트남 오토바이 주차장 사용방법 (+주차권 분실후기)

by 쉼 표 2023. 5. 23.

베트남에 단기간 방문하는 사람들은 오토바이를 직접 운전할 기회가 거의 없지만, 장기 거주하는 교민들 중에는 오토바이를 직접 운전하는 사람들도 제법 많다. 자동차의 경우, 너무 비싼 세금 때문에 높은 비용이 들뿐만 아니라 베트남인 기사를 써야 각종 문제들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손이 정말 많이 가는 편이다. 나 역시 베트남 정착 초기에는 그랩이나 택시를 이용했지만, 베트남 운전면허증을 취득하고부터는 오토바이를 몰고 다닌다.

 

 

한국 운전면허증으로 베트남 오토바이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처음 호치민에 발 디뎠을 때, '이곳에서 오토바이를 운전하는 것이 과연 가능할까?' 싶었다. 셀 수도 없을 만큼 많은 오토바이들이 무질서하게 움직이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솔직히 숨이 턱 막

solenedu.tistory.com

 

베트남 오토바이 주차장

베트남인들은 보통 오토바이를 이용하기 때문에, 버스를 통해 도보로 이동하는 경우가 드물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베트남 음식점이나 커피숍들이 입구공터를 오토바이 주차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주로 경비원인 바오 베(bảo vệ)가 주차번호표를 주거나 오토바이를 지키는 업무를 함께 한다. 가끔씩 이런저런 이유로 자체 주차장을 운영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때는 유료주차장을 이용하면 편리하다.

 

커피숍앞 오토바이 주차장

 

보통 베트남 유료주차장은 아래와 같이 이으 쌔(giữ xe)라는 간판이 있다. 복층으로 되어 있는 곳도 있지만, 대개는 넓은 공터에서 운영한다. 만약 오토바이를 주차장 내 입구 쪽에 장시간 주차했다면, 때로는 안쪽으로 옮겨지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물론 자신만의 주차구역이 선으로 명확하게 그어진 경우에는 위치가 변할 일이 없으니, 대충 어디쯤에 주차했는지 위치를 나타내는 기호(알파벳)를 기억하면, 나중에 찾을 때 도움이 된다.

 

베트남 오토바이 주차장

 

주차요금은 상당히 저렴한 편인데, 06:00부터 18:00까지는 4시간(당) 6,000동, 18:00부터 다음날 06:00까지는 4시간(당) 9,000동이다. 내가 이용했던 이 주차장은 한달 정기이용권도 판매하고 있길래, 가격을 물어보니 310,000동이라고 한다. 주변에 굉장히 많은 회사들이 위치하고 있으므로, 정기이용권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을까 싶다.

 

베트남 오토바이 유료주차장 요금표

 

이런 유료주차장들이 호치민 시내 곳곳에 있다. 입구에서 아래와 같은 카드를 받고, 오토바이를 주차한 뒤 나중에 주차장에서 빠져나갈 때 요금을 지불하면 된다. 참고로 주차권을 잃어버리면, 상황이 매우 복잡해지니 주의하자. 롯데마트의 경우, 해당 오토바이가 자신의 오토바이임을 증명할 수 있는 문서를 가지고 있어야 됐다. 실제로 주차권을 분실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 오토바이 등록증을 집에서부터 그랩으로 전달받느라 굉장히 애먹었던 기억이 난다. 분실한 주차권에 대한 비용도 200,000동을 지불했다.

 

베트남 유료주차장 카드

 

키만 제대로 빼두면 누가 훔쳐갈까 싶지만, 전문 오토바이 털이범들은 마스터 키가 있어서 충분히 훔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주차장 이용은 필수라 할 수 있다. 대형주차장 같은 경우에는 입구와 출구를 잘 찾아야 되는데, 베트남어로 입구는 로이 바오(lối vào), 출구는 로이 라(lối ra)다. 구분해서 기억해 두면 도움이 될 것이다.

 


 

 

호치민 에스텔라 플레이스 주차비, 무료주차권 사용방법 총정리

개인적으로 호치민에 있는 여러 아파트들 중에서 에스텔라가 제일 괜찮다고 생각한다. 여러가지 강점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에스텔라 하이츠 저층부에 있는 쇼핑센터, 에스텔라 플레이스(Estella

solenedu.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