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일년살기/꿀팁, 문화

베트남 인터넷이 느려지는 놀라운 이유 (+인터넷속도 측정방법)

by 쉼 표 2022. 11. 11.

호치민의 일상은 매일매일이 새롭다. 늘 무심코 지나가던 길들도 가만히 들여다보면, 새롭게 오픈된 가게들이 매일 같이 있을 정도다. 이는 아마도 꽤나 많은 사람들이 베트남에서의 사업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실제로 베트남 경제는 어려운 코로나 시기에도 급격하게 성장했으며, 주가는 연일 최고가를 경신하기도 했다. 그때의 기세는 마치 2000년대 초반, 거침없이 치고 올라가는 중국이 연상될 정도였다.

 

그래서 그런지, 젊은 베트남 친구들은 성공에 대한 자신감이 넘친다. 열심히 노력하면, 나도 부자가 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진 친구들이 많다. (이미 선진국 반열에 안착한 한국에서 정말 죽을만큼 경쟁하고 있는 20~30대가 느끼고 있는 절망감과 다른 모습이다.) 대기업이나 외국계 기업에 취업하는 경우도 많지만, 스스로 창업해서 어린 나이부터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도 많다. 그리고 그 이면을 살펴보면,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경우가 대다수다.

 

물론 세계에서 가장 빠르고 안정적인 인터넷 환경을 갖춘 한국과는 비교할 수 없지만, 실제 베트남의 인터넷 환경은 기대 이상으로 좋은 편이다. 개인적으로 베트남의 인터넷 환경이 GDP 대비 베트남과 비교할 수도 없을 정도로 선진국인 일본, 호주보다 훨씬 더 괜찮다고 느껴질 정도다. 그리고 베트남의 인터넷 환경이 좋은 데는 아무래도 삼성전자의 도움이 컸다고 할 수 있다.

 

베트남 정부가 외국계 기업에 요구한 백신펀드 조성에 가장 많이 기부한 회사가 삼성전자였을 정도로 삼성은 오래전부터 베트남 정부와 밀월관계에 있다. 삼성전자는 생산공장을 베트남에 설립하는 와중에 가장 중요한 인프라 중 하나인 인터넷망을 직접 깔았으며, 이에 베트남의 인터넷 환경은 단번에 선진국 수준에 이를 수 있었다. 당연히 베트남 정부도 삼성전자에 상당한 법인세를 감면해줬고, 외국인의 베트남 입국이 엄격하게 차단됐던 시기에도, 특별입국이라는 제도를 만들어 입국할 수 있게 배려해줬다. 애초에 특별입국이라는 제도 자체가 삼성전자를 위해 만들어졌다고 봐도 된다.

 

때때로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는 이유

가끔씩 인터넷 속도가 굉장히 느려질 때가 있다. 나 같은 경우에는 비엣텔(Viettel)을 이용하는데, 한번 인터넷이 느려지기 시작하면, 많은 사람들이 접속하는 시간대인 저녁 7시부터 10시 정도까지는 사용이 어려울 정도로 너무 느려진다. 보통 이런 불안정한 상태가 2~3주 정도 지속되는 것 같다. 혹시나 해서 사유를 살펴보면, 여지없이 상어가 해저 인터넷 케이블을 손상시켰다는 뉴스가 발표된 경우가 많다. 소설이 아닌 진짜 현실인지라 웃프긴 한데, 이런 사태가 그동안 잊을만하면 벌어지는 고질적인 문제라는 점에서 웃어넘길 일이 아닌 것 같다.

 

상어가 해저케이블을 손상시키는 모습

 

이제는 상어가 해저 케이블을 손상시켜 인터넷 속도가 느려졌다는 소식 자체가 밈(meme)이 돼서, 베트남의 에너지 드링크 광고소재로 활용되고 있을 정도다. 아래는 가끔씩 즐겨 먹는 number 1이라는 에너지 드링크의 광고인데, 케이블을 끓으려고 시도하는 상어를 사람들이 에너지 드링크를 먹고, 낚시하듯 잡아내는 장면이다.

 

에너지 드링크, number 1 광고

 

베트남 영해에 설치된 해저 광케이블의 수는 총 5개다. 보통 피부로 체감할 정도로 인터넷이 느려진 경우에는 이들 해저 광케이블에 문제가 생겼을 확률이 높다. 지난 2021년에는 정말 끊이지 않고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결국 구글, 페이스북 등과 같은 빅테크 업체들이 동남아시아 지역의 해저 광케이블 구축사업에 뛰어든다고 발표했을 정도다.

 

① AAE-1(Asia-Africa-Europe 1), ② AAG(Asia-America Gateway), ③ APG(Asia Pacific Gateway), ④ IA(Intra Asia), ⑤ SMW3(Sea-Me-We3)

 

인터넷 속도를 측정하는 방법

무료로 간단하고 빠르게 인터넷 속도를 측정하는 방법이 있다. 벤치비 웹사이트에서 Activie X 없는 속도측정 카테고리를 찾은 뒤, 측정하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 어플로도 속도측정이 가능하니, 필요한 사람들은 활용해보길 바란다.

 

벤치비 인터넷속도 측정결과

 


 

 

호치민 안경테 거리 구매후기

호치민에는 로컬 베트남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특화된 상품만을 취급하는 거리가 있다. 예를 들어 대형약국들이 몰려있는 거리라든가 배드민턴채, 탁구채 등과 같은 각종 운동용품들을 판매하

solenedu.tistory.com

 

호치민 플리마켓, 헬로 위캔드 마켓 솔직후기 (+Hello Weekend Market)

지난 주말에 오랜만의 여유를 만끽하며, 호치민 플리마켓 중 하나인 헬로 위캔드 마켓(Hello Weekend Market)에 다녀왔다. 사실 이곳은 이제 어느 정도 상업적으로 잘 자리잡은 관계로 로컬의 진한 감

solenedu.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