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일년살기/꿀팁, 문화

베트남 주민등록증 변천사 (+베트남 제기차기 따가오)

by 쉼 표 2023. 6. 17.

베트남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나라 중에 하나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각종 제도들도 이에 발맞춰 함께 정비되고 있다. 최근에는 베트남 주민등록증이 기존 비닐코팅에서 플라스틱 재질의 카드로 바뀌기도 했다. 문득 베트남의 주민등록증은 어떨까 싶어 찬찬히 살펴봤다. 확실히 남다른 점들이 있었다.

 

베트남에 머무는 동안 다양한 사회현상들을 그저 보고 즐기는데 그치는 게 아니라, 문화적인 관점에서 이해하려고 노력하다 보니, 재미를 넘어선 나름의 통찰력이 생기고 있는 것 같다. 더불어 이런 조금만 사회현상 하나하나가 어떤 식으로 변화와 파장을 일으키는지 살펴보는 것도 남다른 재미가 있다.

 

베트남 제기차기 따가오

호치민은 요새 활기차게 돌아가고 있다. 불과 2년 전만 해도 재택근무를 하며, 모든 일들을 비대면으로 처리했던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다. 지난 2021년 호치민이 본격적으로 봉쇄될 당시 떠이닌(Tây Ninh)에 머물고 있었다. 그곳에서도 계속 외출을 못하다가, 어떻게든 호치민으로 돌아가야 되는 날에 맞춰 집 밖으로 나올 수 있었다. 근 2달 만이었는데, 그날의 모습이 어찌나 인상적이었던지 아직도 생각날 때가 있다.

 

호치민으로 오토바이를 타고 돌아오는 길에 라이딩하는 자전거 동호회 사람들을 만났는데, 그분들이 힘차게 페달을 밟는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좋았다. 호치민 외각에 있는 공원에는 온 가족들이 함께 모여 베트남 전통놀이 중 하나인 다꺼우(혹은 따가오)를 즐기고 있었는데, 마스크를 뚫고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들릴 정도로 유쾌해 보였다. 코로나가 할퀴고 지나간 호치민이지만, 그래도 사람들은 각자의 삶을 묵묵히 살아가는구나라는 생각을 했었다.

 

베트남 제기차기, 다꺼우

 

물론 지금은 거의 모든 것이 예전으로 돌아왔다. 비록 많은 것들을 함께 공유하던 사람들이 한국으로 돌아가긴 했지만, 그래도 이렇게 정상적으로 일상이 굴러간다는 사실만으로도 굉장히 희망적이다. 이전과 달리진 점을 굳이 찾자면, 평소보다 조금 더 신경써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워낙 오랫동안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에 익숙해져서 그런지 딱히 불편한지는 모르겠다.

 

참고로 다꺼우(đá cầu)는 베트남 제기차기인데, 상대방과 함께 한다는 점에서 방식 자체는 배드민턴에 가깝다. 발을 이용해 제기를 차며, 상대방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날리는 것이 포인트다. 앞으로도 차고, 옆으로도 차고, 뒤로도 찬다. 이때 동작을 최대한 우아하게 팔을 양옆으로 뻗는다거나 동그랗게 만들어주면, 굉장히 돋보인다. 공원에서 20대 초반으로 보이는 베트남 여성이 다꺼우를 차는 것을 봤는데, 너무 잘 차서 한참을 넋 놓고 쳐다봤던 기억이 있다. 남녀노소 구분 없이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해볼 만한 놀이다.

 

베트남 주민등록증 변천사

아래는 베트남 구형 주민등록증이다. 한국 주민등록증과 비슷한 점이 많지만, 다른 부분들도 생각보다 많다. Cộng Hòa Xã Hội Chủ Nghĩa Việt Nam(꽁화 싸호이 쭈응히아 비엣남)은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을 뜻한다. (그렇다. 새삼스럽지만, 베트남이 사회주의 공화국 체제라는 사실에 다시 한번 놀란다.) Độc lập(돕럽)은 독립, Tự do(뜨조)은 자유, Hạnh phúc(한풉)은 행복이라는 뜻인데, 이것들은 표어다. Giấy chứng minh nhân dân(여이 쯩 민 년 연)은 인민증명서로서, 주민등록증과 사실상 동일한 의미다.

 

베트남 구형 인민등록증 앞면, 뒷면

 

참고로 베트남은 54개의 민족들이 모여 이뤄졌는데, 이중 Kinh(킨) 족이 베트남 전체 인구 중 약 87%를 차지한다. 나머지 53개 소수민족들의 인구 수가 대략 800만명 정도 된다. 의외로 공식적으로 불교를 믿는 인구는 전체 인구의 약 12% 밖에 안되며, 가톨릭 신도는 약 7% 정도라는 통계자료가 있다.

 

인민등록증 이외에 Nguyên quán(응우엔 꽌)인 본적과 관련된 증명책자가 따로 있는데, 그곳에는 베트남 독립 이후 인민등록증 소유자들의 거주지들이 모두 다 표기되어 있다. 더욱 놀라웠던 것은 인민등록증 뒷면에 있는 신체적인 특징과 특이사항을 표기했다는 것이다. 내가 확인해 본 베트남 친구들의 인민등록증에는 각각 '4.0cm의 수술자국이 복부에 있다.'와 '귀 주변에 3개의 작은 점이 있다.'가 기록되어 있었다. 현재 사용 중인 신형 인민등록증에는 영문이 동시에 표기되어 있으며, 칩도 내장되어 있다.

 

베트남 신형 인민등록증 앞면, 뒷면

 


 

 

베트남인의 독특한 민족성 (+절대 맞짱뜨지 마세요)

사실 민족성이라는 단어 자체가 굉장히 애매모호하다. 한 국가를 이루고 있는 구성원들이 얼마나 많은데, 그들의 성격을 고작 한단어로 표현할 수 있겠는가? 다만, 고유한 문화 덕분에 전반적으

solenedu.tistory.com

 

베트남 12지신, 12간지 (+고양이띠, 물소띠, 염소띠)

불과 2~3년 전까지만 해도 막연하게 낯선 사람들에 대한 두려운 마음이 있었는데, 이제는 호치민에서의 생활이 익숙해져서 그런지 기회가 될 때마다 많이 만나보려 한다. 아마 마음의 여유가 생

solenedu.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