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일년살기/꿀팁, 문화

너무 저렴한 베트남 담배 (+흡연자들의 천국)

by 쉼 표 2023. 6. 4.

베트남에 와서 가장 놀랐던 점을 하나 꼽으라면, 사회 전반적으로 흡연이 너무나도 자유롭다는 것이다. 길거리 흡연은 물론 식당 내부나 사무실 안, 집 안 심지어 오토바이를 운전하는 와중에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다. 물론 고급 음식점이나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 음식점들은 실내흡연이 불가능하다는 경고문구가 붙어있어 자제하는 분위기지만, 어쨌든 어느 정도는 마음의 준비를 미리 하는 편이 낫다.

 

베트남 담배문화

대체로 나이가 좀 있는 중년 베트남 남성들이 장소를 가리지 않고 흡연하지만, 20대 젊은 베트남인들은 이를 에티켓에 벗어난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공공장소에서의 흡연을 자제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아쉽게도 엄격한 유교질서가 유지되고 있는 베트남 사회에서 나이 어린 사람이 나이 많은 사람의 잘못된 점을 지적하기란 쉽지 않은 법이다. 따라서 흡연에 관대한 사회적 분위기가 짧은 기간 안에 변화되기란 사실상 어려울 것 같다.

 

물론 골목길에서 간간히 마주치긴 하지만, 아직까진 젊은 여성들이 대놓고 흡연하진 않는다. 실제로 베트남 보건교육센터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베트남 남성의 흡연율은 약 50%, 여성은 5% 정도라고 한다. 다만, 간접흡연까지 포함하면, 전체 인구의 절반 이상에 달하는 베트남인들이 일상적으로 담배연기를 마신다고 볼 수 있다. 흡연은 베트남 문화의 일부를 차지하고 있으며, 모르는 사람에게 환영의 의미를 담아 담배를 건네는 것을 미덕으로 생각할 정도다.

 

베트남 담배 종류 및 가격

 

베트남 담배 가격은 매우 저렴한 편으로, 로컬담배의 경우, 보통 20,000~30,000동 정도 한다. 많은 베트남인들이 작은 상점이나 길거리 좌판, 혹은 편의점에서 담배를 사서 피운다. 다만, 일부 편의점에서는 담배를 안판다는 점을 유의하자. 위 사진은 호치민에 위치한 편의점의 담배매대를 찍은 사진이다. 보다시피 가격이 매우 저렴하다. 말보로 같은 글로벌 브랜드 제품 역시 가격이 상당히 저렴한데, 솔직히 진품인지 가품인지 모르겠다.

 

베트남 담배

 

참고로 베트남 담배도 한국으로 가져올 수 있다. 다만, 1보루 이상을 반입 시, 입국할 때 이를 세관에 신고해야 되기 때문에 실익이 별로 없는 편이다. 참고로 담배의 경우, 인(당) 1보루(200개비)까지 면세가 되며, 미성년자는 적용이 안된다.

 


 

 

베트남 화장실 문화, 양변기 핸드비데 (+교체후기)

그동안 한국인들이 공공질서를 잘지키는지 몰랐는데, 이런저런 나라들을 많이 방문해 보니, 정말 한국만한 곳이 없는 것 같다. 무료로 운영되는 공중화장실의 위생 수준만 봐도 알 수 있다. 진

solenedu.tistory.com

 

외국인도 할 수 있는 베트남 복권

가끔 로또에 당첨이 돼서 팔자를 빠르게 고치고 싶다는 상상을 하곤 하는데, 나도 모를 웃음이 난다. 사실 예전에는 복권당첨에 관해 워낙 냉소적이라 그런지, 로또를 전혀 즐길 줄 몰랐다. 누군

solenedu.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