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솔렌에듀/아이엘츠

온라인 화상영어 신청시 주의사항 (+선생님이 자주 결석한다면?)

by 쉼 표 2023. 7. 19.

올해만큼은 영어회화를 정복하겠다고 다짐하며, 온라인 화상영어를 시작한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의외의 변수가 발생하기도 한다. 바로 선생님이 결석하는 경우다. 한국에서는 선생님이 결석하는 걸 상상하기 어렵지만, 온라인 화상영어는 외국인들이 참여하는 관계로 상황이 살짝 다르다. 실제로 선생님이 결석하는 경우는 학생들이 결석하는 경우보다 훨씬 드물지만, 잊을만하면 가끔씩 발생한다.

 

선생님이 결석했다?!

 

특히 사전에 결석이 예고됐다면, 그나마도 사정이 나은 편이다. 수업에 참여하려고 웹사이트에 접속했는데, 느닷없이 수업을 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받거나 아예 연락도 없이 노쇼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당연히 황당할 수밖에 없다. 선생님들이 급작스럽게 결석하는 이유와 함께 이를 대처하는 방법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온라인 화상영어, 선생님이 결석하는 이유와 대처방법

① 선생님도 사람이다. 실수할 수 있다.

선생님이 결석하는 가장 빈번한 이유는 의외로 실수로 수업을 해야 되는 것을 까먹었기 때문이다. 가장 인간적인 이유지만, 프로라면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실수이기도 하다. 보통 이런 실수는 수업을 파트타임으로 하는 선생님이나 이제 막 수업을 시작한 신입 선생님일수록 발생할 확률이 높다. 따라서 선생님을 고를 때 경력과 함께 하루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수업에 할애하고 있는지 확인하면 좋다. 풀타임으로 일하는 선생님은 온라인 수업을 생업으로 삼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실수로 수업을 까먹는 경우가 거의 없다.

 

한번 정도 실수하는 것은 인간적으로 이해해 줄 수도 있지만, 두번이나 실수하는 것은 용납하지 말자. 이런 사람들은 애초에 실수를 별것 아니라고 생각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학습에 지장 받을 확률이 높다. 매정하게 보일 수 있지만, 회사 측에 요청해서 선생님을 바꾸는 것을 추천한다.

 

② 문화적인 차이도 분명 존재한다.

한국사회는 기본적으로 시간약속에 꽤나 엄격한 편이다. 특히 ㉮ 단체생활과 ㉯ 계약된 관계에서는 살짝 가혹하다 싶을 정도로 이를 적용한다. 예를 들어 회사나 학교는 시간관리에 정말 진심이다. 외국에서도 이 같은 경우에는 시간약속을 준수하려 대체로 노력하긴 하지만, 살짝 관대한 측면도 없지 않아 있다. 뭔가 낙천적이랄까? 물론 어떤 문화가 더 낫다고 평가할 수는 없다. 나와 맞냐 맞지 않냐의 문제다. (개인적으로 나는 시간약속은 반드시 지켜야 된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시간약속을 지키는 것은 중요하다

 

선생님의 근태에 민감한 편이라면, 수업을 등록할 당시에 회사 측에 관련 사항을 먼저 상담받는 것을 추천한다. 물론 회사에서도 선생님의 근태를 굉장히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 선생님이 이를 지키지 않았을 때 선생님에게 페널티를 주는 동시에 피해를 입은 학생에게 보상책을 준비해 놓은 경우가 많다. 관련 규정을 알고 있으면, 멘탈관리에 도움이 될 수도 있으니 미리 확인하자.

 

③ 애초에 해외 국가들의 인터넷망과 전력은 불안한 편이다.

가끔씩 선생님이 거주한 지역에 정전이 된다거나 인터넷망에 문제가 생겨서 수업을 진행할 수 없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잘 구축된 전력망과 인터넷망을 갖춘 한국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일이지만, 해외에서는 의외로 흔한 일이다. (잊지 말자. 한국은 대부분의 지표에서 TOP 10에 드는 선진국이다.)

 

현재 수많은 필리피노(남성), 필리피나(여성) 선생님들이 온라인 선생님으로 활동하고 있는데, 필리핀은 실제로 전기와 인터넷 공급이 상당히 불안정한 편이다. 그래서 지역단위로 주기적으로 블랙아웃과 셧다운을 하는 경우가 간간히 발생한다. 물론 이럴 경우에는 지역정부나 인터넷 회사 측에서 사전에 해당 지역의 거주민들에게 미리 공지를 해주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문자가 워낙 스팸처럼 오기 때문에 놓치기 쉬운 것도 사실이다.

 

아놔.. 오늘 공부하려고 했는데..

 

근데 이는 필리핀 만의 문제가 아니다. 경험상 미국, 캐나다, 호주 등에서도 인터넷망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 따라서 이런 이유라면 어느 정도 관대하게 이해해 주는 편이 낫다. 물론 너무 빈번하게 이런 일이 발생한다면, 학습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그냥 선생님을 교체하는 게 낫다. 그래서 그런지, 온라인 수업을 연장하는 경우에는 연속성을 제일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는 학생들도 많다.

 

참고로 선생님은 인하우스(in house)와 홈페이스(home base)로 구분할 수 있다. 인하우스는 회사에 출근해서 가르치는 정규직 선생님이고, 홈베이스는 자신의 집에서 가르치는 프리랜서 선생님이다. 아무래도 인하우스 선생님들의 능력이 대체로 더 탁월할 수밖에 없으며, 이들은 회사 인터넷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덜한 편이다. 다만, 인하우스 선생님들은 워낙 닳고 닳아서 그런지, 수업에 열정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는 점을 참고하자.

 

④ 필리핀 내에서 유명한 명문대 졸업생들이 온라인 영어선생님을 할까?

많이 불편하겠지만, 뼈 때리는 소리를 하겠다. 생각해 보자. 국내에서 SKY와 같은 명문대 학부를 졸업한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한국어 선생님을 하는 경우가 얼마나 될까? 거의 없다. 실제로 관련 회사들을 찾아보면 알겠지만, 찾기 힘들다. 이는 필리핀도 마찬가지다. 필리핀 내 명문 대학을 졸업한 사람이 온라인에서 영어 선생님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혹시라도 있다면, 당장에 돈이 급한 재학생이거나 자투리 시간에도 돈을 벌려는 부업개념일 것이다.

 

결국 나의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물론 명문대 졸업생들이 근태와 직업의식이 더 좋다고 할 수는 없지만, 학창 시절에 공부를 성실히 했다는 점만큼은 부인할 수 없다. 따라서 선생님이 나의 스피킹 실력을 드라마틱하게 향상시켜 줄 것이라는 환상에서 벗어나, 훈련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코치 정도로 생각하는 게 낫다. 너무 큰 기대를 갖지 않으면, 가성비가 정말 괜찮은 게 온라인 화상영어다.

 


 

 

무조건 향상되는 아이엘츠 스피킹 공부방법 (+8.5 달성후기)

아이엘츠(IELTS)가 다른 시험들에 비해 일상생활에서의 활용도가 높은 실용적인 시험임에는 틀림없지만, 어쨌든 여전히 시험인 만큼 같은 노력을 올바른 방향으로 쏟아야 수험기간을 단축시킬

solenedu.tistory.com

 

무조건 통하는 화상영어 활용법 (+어떤 업체든 상관없다)

한국인들은 스피킹과 라이팅이 리스닝과 리딩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하다. 따라서 스피킹과 라이팅은 더 많은 관심과 남다른 노력을 들여야 되는 과목임에 분명하다. 요새는 화상영어가 워낙

solenedu.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