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일년살기/금융, 부동산

모바일 어플로 베트남 신한은행 정기예금 가입후기

by 쉼 표 2023. 5. 30.

은행을 방문하는 것은 누구나 그렇겠지만 꽤나 번거로운 일이다. 그래서 한국에서는 오래전부터 온라인뱅킹과 모바일뱅킹이 도입됐고,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이를 통해 웬만한 은행업무들을 다 처리하고 있다. 베트남에서도 일부 은행들을 중심으로 이런 언택트 서비스가 도입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금융산업 자체가 발전 초기단계다 보니 많이 미숙하다.

 

베트남 신한은행

 

모바일 정기예금의 장단점

베트남 신한은행의 경우, 한국과 거의 비슷한 수준의 뱅킹서비스를 모바일로 제공하는데, 사용해 보니 확실히 다른 로컬은행들의 모바일뱅킹에 비해 훨씬 편리한 것 같다. 장점을 먼저 소개하자면, ㉮ 완벽하게 한글화 된 어플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베트남 금융용어는 현지인들도 어렵게 느껴질 정도로 복잡하다. 하지만 이 모바일 어플은 한글화가 너무 잘 돼있어서 이해가 쉽다.

 

 

신한은행의 베트남 진출역사 총정리 (+생각보다 재밌다)

장기간 베트남에 체류하는 교민들이라면 다들 공감하겠지만, 빠르게 익힐 수만 있다면 크게 도움 되는 것이 바로 베트남 금융이다. 물론 베트남어가 안되기 때문에 처음에는 상당한 시행착오를

solenedu.tistory.com

 

㉯ 모바일 어플에서 정기예금과 정기적금뿐 아니라 일반 입출금 계좌와 달러통장 역시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즉, 현금을 먼저 입출금통장에 입금해 두면, 필요에 따라 수시로 각종 금융상품 등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한국에서는 숨 쉬듯 당연하게 사용하던 이 기능이 베트남 모바일 어플에는 도입된 지 생각보다 얼마 안됐다.)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달러와 관련해 따로 이자를 주는 상품이 없는 탓에, 달러통장은 그냥 금고와 같은 기능을 수행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 정기예금에는 주단위 금리도 있다. 한국으로 치면 하루만 넣어놔도 이자가 쌓이는 증권 CMA나 은행 MMDA와 같은 초단기 금융상품과 거의 비슷한 이율이긴 하지만, 잠시 놀려놓는 돈이 있다면 등록하는 게 이득이다. ㉱ 마지막으로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모바일 어플 UI가 잘 설계됐다. 실제로 베트남 정기예금을 모바일 어플로 실험 삼아 가입해 봤는데, 5분도 안걸렸다. ㉱ 추가적으로 모바일로 정기예금을 신청하면, 0.1~0.2% 정도 금리가 더 붙는 것도 굉장히 만족스럽다.

 

단, 베트남 정기예금은 현재 무비자로는 신청이 불가능하다는 한계가 있다. 지난 2019년 7월부로 베트남 금융법이 변하면서, 노동비자(LD)나 투자비자(DT), 동반비자(TT), 거주증 테 땀주(thể tạm trú)를 보유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정기예적금 가입이 어려워졌다. 사실 금융법 개정 전까지만 해도, 베트남을 찾는 많은 지인들이 연 7% 금리의 정기예금을 신청해 혜택을 받도록 도와줬는데, 이제는 언감생심이 돼버렸다.

 

 

2019년 베트남 금융법 개정안 총정리

기본적으로 베트남은 다이나믹하다. 어제와 오늘이 다르고, 오늘과 내일이 다를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아마도 개발도상국의 전형적인 특징이 아닐까 싶다. 그래서 그런지, 경험상 2~3년

solenedu.tistory.com

 

베트남 신한은행의 경우, 무비자로도 일반 입출금 계좌개설이 가능하다. 솔직히 이 부분은 논란이 많았다. 어떤 지점에서는 3개월 이상의 복수비자를 요구했지만, 현재는 조건이 완화됐는지 무비자로도 신청이 가능하다고 한다. 혹시나 상담한 직원이 혼동했을까 봐 더블체크 차원에서 고객센터에도 문의해 봤는데, 정말 무비자로도 계좌개설이 가능하다고 한다. (다른 로컬은행에서는 꿈도 못 꾼다. 오직 한국계 베트남 은행에서만 누릴 수 있는 혜택 아닌 혜택이다.)

 

모바일 어플로 베트남 정기예금 가입후기

베트남 신한은행의 단점이 있다면, 일단 금리가 다른 베트남 시중은행들에 비해 다소 낮다는 것이다. 실제로 다른 은행들에 비해 최소 1% 정도 낮은 편이다. 사실 이 부분은 굉장히 치명적이기 때문에 미리 잘 고민해 봐야 된다. 아래는 지난 2019년에 모바일로 베트남 정기예금에 들었던 예시다. 방식은 현재도 동일하다. 먼저, 베트남 신한은행 어플을 다운로드한다. UI가 조금 바꿨는데, ① 예적금 대신 스마트 저축을 선택하면 된다.

 

베트남 신한은행 어플 다운로드

 

앞서 언급한 금융법 개정으로 인해 외국인이 정기예금을 가입할 시 최소 6개월 이상의 비자를 가지고 있어야 된다. 만약 6개월 이상의 비자를 가지고 있다면, 남은 유효기간 동안만 정기예금에 가입할 수 있다. 이 조항 때문에 상당히 귀찮아졌는데, 이제는 자신의 비자정보를 지점에 직접 방문해 업데이트해야만, 모바일에서 정기예금 가입이 가능해졌다.

 

베트남 신한은행 모바일 정기예금

 

나름 보안에 신경 썼는지, 모바일뱅킹을 사용하는 동안 보안시스템 때문에 스크린 캡처가 안돼 카메라로 직접 찍었다. 정기예금은 영어로 Time Deposit, 정기적금은 Installment Deposit이다. 금리는 2021년 11월 모바일 기준 정기예금 최대 5.0%, 정기적금 최대 4.8%까지 받을 수 있다. (2023년 5월 현재 6~8% 수준으로 높아졌다.) 이용약관 및 상품설명서에 동의한 뒤, 가입기간과 저축액을 입력한다. ⑤ 금리는 가입기간에 따라 변하며, 이자지급방식을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다. 만기 후에 자동연장이 안된다는 점에 주의하자.

 

기간에 따라 금리는 변동

 

모바일로 정기예적금을 신청하려면, 무조건 개인 입출금 계좌가 있어야 되므로, 일단은 지점에 방문해야 된다. 물론 가입 자체는 모바일로 해야만 금리를 조금이라도 더 받을 수 있다. 직원 앞에서 같이 모바일로 예적금을 가입해도 친절하게 도와주니,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하자.

 

베트남 정기예금 가입완료

 


 

 

베트남 정기예금 이자율 7%의 진실

한때 베트남 정기예금의 높은 이자율이 주목받으며, 광풍이 불었던 적이 있다. 나 역시 지난 2019년부터 베트남 정기예금에 관심을 가졌는데, 당시만 해도 거의 모든 은행들의 이자율이 1년만기

solenedu.tistory.com

댓글